[하반기 경제정책]분양 앞둔 건설업계 “폭탄 맞았다”

부동산시장 단속·브렉시트에 새 악재로 ‘울상’
강남권 분양시 연대보증·제2금융권 내몰릴 수도
분양시기 놓고 갈팡질팡..“실질적 대출 규제”
  • 등록 2016-06-28 오후 6:52:26

    수정 2016-06-28 오후 6:52:26

△정부가 다음달부터 분양하는 새 아파트에 대해 중도금 대출 보증한도를 제한하기로 했다. 최근 경기도 한 신도시에 분양한 아파트 모델하우스 내부 모습.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분양시장이 달아오르고 있었는데 중도금 대출 보증을 제한한다니 기가 찹니다. 이건 시장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죠.”(A건설사 관계자)

정부가 올 하반기부터 신규 아파트 중도금 대출 보증한도를 제한한다고 발표하자 건설업계는 대형 폭탄을 맞았다는 입장이다. 당장 하반기에 분양을 앞두고 있는 건설사들은 너나할 것 없이 침울한 분위기다.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정부가 대대적인 집중단속에 나선 상황에서 브렉시트(영국의 EU탈퇴)에 새로운 악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대형건설사든 중소업체든 분양을 앞두고 갈팡질팡하며 걱정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28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주택·토지분야) 중 핵심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중도금 대출 보증한도를 제한하는 것이다. 내달 1일부터 분양하는 신규 분양 사업지에 대해 보증건수를 1인당 2건으로 묶고 중도금 보증액도 기존 제한했다. 서울·수도권과 광역시는 6억원, 지방은 3억원이다. 분양가격이 9억원이 넘는 고분양가 아파트는 HUG의 중도금 대출보증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이에 건설업계는 분통을 터뜨렸다. B건설 관계자는 “중도금 대출 보증을 제한하면 주택시장에 당연히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향후 서울 강남권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강남에서 분양을 계획 중인 한 대형건설사는 정부 방침을 따르며 현재 전향적 방향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달갑지마는 않은 모양새다.

HUG의 보증을 받지 못하는 고분양가 아파트는 건설사가 직접 대출보증을 서거나 개인이 중도금을 마련해야 한다. 건설사가 중도금 대출 연대보증을 한다고 해도 공공기관 보증에 비해 금리가 높아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한국주택협회는 10대 건설사가 보증에 나설 경우 약 0.4%포인트 정도 대출금리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했다. C건설 관계자는 “서울, 부산 등에서 고가의 아파트를 분양하면 연대보증을 설 수밖에 없고 자칫 제2금융권으로 몰릴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올 하반기 분양을 앞둔 중소건설사들도 걱정하는 눈치다. 수도권에서 주로 공급하는 D건설사도 분양계획을 조정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정부 발표 이후 곧바로 분양했을 경우 직격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중도금 대출 보증을 규제하면 심리적으로 위축될 것”이라며 “특히 투자자 수요자 줄어들 수 있어서 사업 성패에도 분명히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 한 관계자도 “이번 정책은 실질적인 대출 규제와 다름없다”면서 “하반기 분양물량 중 규제에 걸린다면 적잖은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