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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대한해운 등 국제교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외항(外航)사업의 국내 대형 해운사들은 남북경협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설명이다. 북한 리스크가 낮아지면 글로벌 사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큰 수혜는 없다는 입장이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주로 중동이나 호주로의 운송이 대부분”이라며 “남북한 간 바닷길이 열리면 연안에서 이뤄지는 내항(內航) 사업을 하는 해운사에게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증권계는 북한과의 관계 개선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이 러시아의 극동개발과 맞물려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고 있다. 증권가 관계자는 “러시아의 북극항로 활성화가 해운업계와 러시아와 합작해 쇄빙선 등을 건조하는 조선소 건립사업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현대상선의 경우 한·러 기업협의체와 해운 항만 개발 지원 협의체에 참여하고 있어 수혜가 예상된다”고 귀띔했다.
조선업계 역시 “너무 앞선 얘기”라고 잘라 말했다. 조선업 한 관계자는 “과거 남포와 안변에 조선업협력단지를 건설해 남측의 자본·기술과 북측의 노동력을 결합한 투자협력사업 설계도 있었다”며 “당시 조선업황이 좋았을 때 이야기다. 지금은 일감부족으로 180도 분위기가 달라졌다”고 말했다. 또 “러시아가 북극항로 활성화 계획을 진행 중이지만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