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에 두번째 공식매장 여는 애플…여의도 다음은?

애플, IFC몰에 ‘애플, 여의도’ 오픈 준비…연내 개장 예정
내년에 하반기 명동에도 오픈…4호점은 부산도 검토
"오래 준비하고 계획하던 일"…국내 사업 강화 행보
  • 등록 2020-11-30 오후 5:27:02

    수정 2020-11-30 오후 5:27:02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애플이 국내에 첫 공식매장인 ‘애플, 가로수길’을 오픈한 지 약 3년만에 두 번째 매장인 ‘애플 여의도’를 개장한다. 내년에도 추가로 대규모 공식 매장을 열면서 고객 접점을 늘리고 국내 사업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 애플 가로수길(왼쪽)과 연내 오픈을 준비중인 여의도 IFC몰 내 애플 여의도(오른쪽).


가로수길, 여의도 찍고 명동?…부산에도 매장 오픈 검토

애플 코리아는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몰 지하 1층에 국내 두 번째 공식매장인 애플 여의도를 연다고 30일 밝혔다. 애플 여의도를 위해 제작한 새로운 로고도 함께 공개했다.

애플은 이날부터 IFC몰 매장에 설치했던 가림막을 걷어내고, 애플 여의도를 상징하는 로고와 스토어 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를 공개했다. 애플은 올해 여름부터 IFC몰 매장 오픈을 위한 준비를 해왔다.

애플측은 “애플 여의도는 아이디어와 창작열을 꽃피울 수 있는 모두의 공간으로 마련된다”며 “온갖 가능성을 탐구하고, 다른 이들과 맘껏 소통하고, 뭔가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 낼 기운을 받을 수 있는 이곳에서 당신만의 상상력을 한껏 펼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매장 오픈일과 규모 등 상세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연내 개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쇼핑몰 안에 위치한 매장으로 공사 규모가 크지 않고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이미 당초 일정에 비해서는 다소 지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국내에 애플 스토어를 연 것은 지난 2018년 1월 27일 첫 매장인 ‘애플, 가로수길’을 연 이후 약 3년만이다. 애플은 명동 센터포인트 건물 안에도 애플스토어 오픈을 준비 중이며 내년 8월 완공 이후 본격 개장할 예정이다. 서울 외에도 부산(해운대)에 4호점 오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 여의도를 위해 디자인된 로고.


韓 사업 강화 움직임…AS센터 부족 등 지적도 의식한 듯

애플의 공식 매장 확장은 국내 사업을 본격적으로 강화하려는 행보로 분석된다. 애플은 삼성전자(005930)의 안방인 한국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점유율은 24.5%로, 삼성전자(65.2%)에 이어 2위다. 3위인 LG전자(066570)는7.4%에 불과하다.

국내에 진출한 이후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데다, 5G 스마트폰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한국 시장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 지난해 4월 세계 최초로 5G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관련 인프라는 물론 5G폰 보급률 면에서도 선진시장에 속하기 때문이다.

최근 ‘아이폰12’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한국을 ‘1.5차’ 출시국으로 잡은 것도 이를 증명한다. 아이폰12는 미국, 일본, 중국 등에 최초 출시된 후 일주일 후에 국내에 상륙했다. 전작인 ‘아이폰11’ 시리즈와 ‘아이폰X’ 시리즈는 1차 출시국에 비해 각각 35일, 52일 늦게 국내 시장에 나왔다.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온 고객 서비스 강화에 대한 애플측의 대응 측면도 있다. 애플은 애플스토어 외에 공식 서비스센터가 없다. 대신 공인서비스센터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는데, 이들 서비스센터를 합해도 삼성과 LG에 비해 터무니 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서비스센터가 수도권 지역에만 몰려 있다는 점도 문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애플은 해당 시장 진출 전부터 인구 규모와 소비력, 도시 특성 등을 고려해 애플스토어 위치와 오픈 계획을 세워두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매장 확대 역시 밑그림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