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선도 모빌아이 "현대차는 글로벌 5대 파트너"

인텔이 인수한 모빌아이 CEO 암논 샤슈아 간담회
정의선과도 최근 미팅.."우리 거래선 중 톱5" 강조
자율주행차 사회적 수용 확대 위한 평가모델 공개
  • 등록 2017-10-18 오후 4:21:19

    수정 2017-10-18 오후 5:50:43

암논 샤슈아 모빌아이 최고경영자(CEO) 겸 인텔 수석부사장이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자율주행차의 사회적 수용과 확대를 위한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샤슈아 CEO는 최근 정의선 현대기아차그룹 부회장과도 만남을 갖는 등 자율주행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인텔코리아 제공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일시적인 만남이 아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고객사 중 한 곳이 바로 한국에 있다”

‘자율주행계의 최고 구루(Guru)’로 꼽히는 암논 샤슈아 모빌아이 창업자·최고경영자(CEO) 겸 인텔 수석부사장이 현대자동차(005380)·기아자동차(000270)와의 협력 관계에 대해 자율주행차 공동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자율주행차의 확산을 위해서는 사회적인 합의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자신들이 연구해 만든 평가 방식(모델)을 공개했다.

◇“현대·기아차, 수 백만대에 우리 스마트칩 탑재”

18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샤슈아 CEO는 샤슈아 CEO는 “(현대자동차는) 우리 고객사 중 가장 중요한 상위 5대 업체 중 하나”라며 “이번에 한 행사의 기조연설자로 한국을 방문한 길에 (정의선 부회장 등)현대·기아차 수뇌부와 만남을 갖고 협력 관계의 지속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특정 안건을 논의하기보다는 관계 강화에 초점을 맞춘 만남을 가졌다며 “이미 현대·기아차의 수 백만대의 차량에 모빌아이 칩셋이 탑재되는 등 지속적인 관계로 이어져 온 사이”라고 강조했다.

모빌아이는 현대차를 포함해 완성차 업체인 BMW, 티어1 업체인 델파이 등 총 24개 자동차 관련 주요 업체들과도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최고 단계(레벨5)의 자율주행 차량이 선보일 2021년에 차종을 선보일 계획으로 공동 연구개발을 역시 진행 중이다. 샤슈아 CEO는 “기존에 발표한 협력관계는 계획에 맞게 성과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순조롭게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시장에 선보인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요 차종에 적용된 현대모비스(012330)의 각종 전장(전자장치) 부품에는 모빌아이가 개발한 프로세서(SoC)와 카메라 센서 등이 상당수 적용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사회적 합의점 찾기 위한 평가 방식 함께 만들자”

샤슈아 CEO가 한편 이날 중점을 두고 발표한 주요 내용은 바로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보장(Safety Gurantees)’ 화두다. 그는 “사회적으로 자율주행차를 수용하고 용인할 수 있도록 업계 전반이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인 ‘모델’을 합의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그 동안 ‘과학 프로젝트’였던 자율주행차가 ‘대량 생산’으로 넘어가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람이 운전할 때보다 더 방어적이거나 보수적인 운전에 사회가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고 발생건수도 인간이 운전할 때에 비해 1000분의 1 수준으로 낮춰야 하는데, 실제 주행 시험을 통해 하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비현실적”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에서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가 3만5000여명이지만, 자율주행차는 ‘기계가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사회적 인식이 장벽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연간 35명 수준까지는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현재처럼 누적 주행거리로 입증하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매번 발생하기 때문에 사실상 산업으로서 자율주행 분야가 생존할 수 없다는 것.

이에 따라 책임 소재를 판단할 수 있는 수학적 모형인 이른바 ‘RSS(Responsibility Sensitive Safety)’ 방식을 제안했다. 책임 소재를 나눌 규칙(Rules of ‘Blame’)과 안전 상태(Safe State)에 대한 개념 정의에 대해 소개하며 “이에 대한 모든 내용을 업계는 물론 대중에도 공개하고, 한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 등의 교통 규제당국과도 논의와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모빌아이는 지난 1999년 이스라엘에서 창업한 회사다. 샤슈아 CEO는 자동차에서 ‘눈’과 같은 역할을 하는 카메라 센서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관련 분야에 주목해 창업한 뒤 2014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IPO)하며 화제가 됐고, 협력관계였던 인텔이 17조원을 들여 인수하며 자율주행 분야의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현재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아이큐(EyeQ)’라는 솔루션으로, 주행 중 발생하는 도로 위 시각 정보를 인식해 주행에 활용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샤슈아 CEO는 또 “두 달 전 인텔과의 인수합병(M&A)을 완료한 뒤 기존 스타트업 수준의 모빌아이가 접근하기 어려웠던 데이터나 인력 확보 등에 큰 도움이 있었다”며 인텔과의 시너지 효과도 충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대차는 지난 2013년부터 인텔의 아톰 프로세서를 제네시스에 적용하는 등 스마트카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