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피한 폭스바겐, 불똥 튄 국내 완성차(종합)

판매정지 명령 차종 이미 중단…판매중 유로6 모델 이상없어
12만5522대 리콜 이르면 내년초 시작·보상은 아직
할인정책으로 판매도 정상화…기존 고객만 분통
모든 디젤차 배출가스 검사 강화로 국내 완성차 불똥
  • 등록 2015-11-26 오후 4:19:55

    수정 2015-11-26 오후 4:19:55

[이데일리 김보경 김형욱 기자] 폭스바겐그룹이 국내에서도 디젤차의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한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하지만 현재 판매중인 유로6 모델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잠정 결론이 나면서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이르면 내년 초부터 문제가 된 차종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유로5 모델 이미 판매중단 ‘영향없어’

환경부는 이날 아우디·폭스바겐 유로5 디젤 엔진(EA189)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을 입증하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대해 12만5000대에 대한 기존 차량 리콜과 과징금 141억원 부과를 결정했다. 환경부는 그러나 유로6 디젤 엔진(EA288)을 장착한 모델에 대해선 아직 확정하지는 않았으나 이번 조사에서 조작을 확인하지 못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환경부 발표 직후 사죄와 빠른 대응을 약속하면서도 “현재 판매하는 EA288 엔진에 대해선 1차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문제가 된 유로5 엔진은 구 모델로 더 이상 판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판매중단에 따른 추가적인 영향은 없다. 과징금 141억원 부과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로서는 큰 부담은 아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547억원, 당기순이익도 407억원으로 이익 폭 감소는 불가피하지만 경영에 타격을 입을 수준은 아니다. 게다가 폭스바겐그룹 본사 차원의 지원도 있을 수 있다. 그룹은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8조6000억원 규모의 충당금을 적립해 놓고 있다.

◇리콜은 내년초부터…파격할인으로 판매량 이미 회복


리콜 명령이 내려진 15개 차종 12만5522대에 대해서는 이르면 내년 초부터 리콜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폴크스바겐그룹 본사 차원에서 글로벌 리콜 개시가 1월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들이 리콜에 얼마나 응할지가 관건이다. 성능·연비 저하 우려가 있는 리콜에 응하는 고객수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리콜 대상이 된 기존 고객은 북미 지역 고객에게만 1000달러 보상을 하기로 한 발표와 이달 들어서 폭스바겐이 실시한 대대적인 구매 할인으로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폭스바겐은 이달들어 최대 20%에 달하는 파격할인과 무상보증기간 연장 등 구매 혜택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이달 판매량은 약 3500대로 배출가스 조작 사태 이전 수준을 이미 회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고객에 대한 배려가 없는 이러한 상황에 불만을 가진 2000여명의 고객들은 집단 소송을 제기했고 소송인단은 매주 수백명씩 늘어나고 있다.

리콜을 강제할 수 없는 환경부는 리콜율을 높이기 위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자구책을 내놓으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독일 본사에 현금보상을 포함한 쿠폰 지급 방안을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

국내 완성차도 배출가스 ‘비상’

이번 폭스바겐 사태로 국내 완성차 업체에도 배출가스 검사 기준이 강화돼 비상이 걸렸다. 환경부가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디젤차에 대해 ‘실도로 배출가스 검사’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대형차(3.5t 이상)는 내년 1월부터, 중소형차(3.5t 미만)는 2017년 9월부터 실도로 배출가스 검사를 해 실제 도로에서 배출가스 인정 기준(0.08g/㎞)의 2.1배를 초과하는 디젤차의 판매를 중지하기로 했다.

현실적으로 실험실과 실제 도로는 주행 환경이 달라 차량의 배출가스량에 차이가 발생한다. 그동안 실험실에서만 하던 배출가스 검사가 실도로 검사로 강화되면서 국내 완성차업체도 새 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배출가스를 줄이려면 차에 SCR(선택적 촉매 환원장치)를 장착해야 하는데 대당 비용이 200만∼3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배출가스 기준이 강화되면 비용이 발생하고 차값에 영향을 미쳐 소비자 부담도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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