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예산안]수소차·충전소 보급 '탄력'…수소 운송 남은 과제

수소차 및 수소생산·충전 인프라 지원 대폭 확대
수소충전소 건설비 외 운영비도 일부 지원키로
튜브 트레일러 지원 빠져…수소 운송 새 과제로
  • 등록 2019-08-29 오후 5:03:46

    수정 2019-08-29 오후 5:03:46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대통령 전용차로 도입된 수소차(넥쏘)에서 내리고 있다. 왼쪽은 노영민 비서실장. 청와대 제공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내년 수소전기자동차와 수소 생산기지, 수소충전소 지원 예산을 대폭 늘려잡았다. 2040년까지 수소전기차 620만대를 국내외에 보급하고 전국에 1200개 수소충전소를 설립하겠다는 정부 수소경제 로드맵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그러나 튜브 트레일러 확충 방안은 이번 정부 예산안에 빠져 수소생산기지와 충전소를 잇는 운송 부족이 우려된다.

기획재정부는 29일 이처럼 수소경제 로드맵 관련 예산을 대거 늘린 2020년 예산안을 발표했다. 기재부는 우선 산업통상자원부에 수소경제 로드맵 이행을 위한 예산 938억원원 책정했다. 올해 530억원보다 77.0% 늘어난 액수다.

부처별로 산업부는 수소생산기지 구축에만 올해 150억원보다 두 배 늘어난 294억원을 투입한다. 또 연료전지와 수소, 수소융복합 등 연관 예산도 올해 313억원에서 내년 513억원으로 늘려잡았다. 수소경제 로드맵을 이행하려면 지난해 연 13만t 규모이던 수소 생산량도 2040년까지 526만t 이상으로 대폭 늘려야 한다. 환경부도 미세먼지 대응 예산 안에 수소 승용차 구입 지원비를 대폭 늘려잡았다. 환경부는 수소전기차 구매자에 약 3000만원을 지원하고 있는데 그 대상을 올해 4000대에서 내년 1만100대로 늘렸다. 이와 별개로 수소버스도 180대분을 지원한다. 수소충전소 지원 예산도 올해 30개에서 40개로 늘렸다. 정부는 민간 수소충전소 1개 건설에 전체 비용의 절반 가량인 15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특히 이번 예산안에 민간 수소충전소 사업자의 숙원이던 운영비도 일부 지원 내용도 담았다. 민간 사업자의 경상경비를 보조해주는 건 어렵다고 보고 연료보조비 명목으로 운영비 일부를 지원키로 했다. 산업부는 9월 중 이를 포함한 수소충전소 구축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민간 수소충전사업자들은 수소전기차가 충분히 보급될 때까지 수년 동안 운영 적자가 불가피해 업계는 건설비뿐 아니라 운영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해 왔다.

정부의 수소충전소 보급 로드맵과 민간 사업자들이 모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보급 계획. 하이넷 제공
한국가스공사(036460)현대자동차(005380) 등 민간 사업자가 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해 올 3월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의 사업도 다시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하이넷은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개를 건설한다는 목표로 13개사로 출범했으나 적자 누적이 불가피한데다 정부 지원도 불확실해 최근 3개 회원사가 출자를 포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의 추가 지원이 확정된 만큼 신규 참여나 이탈 기업의 복귀가 기대된다.

남은 과제는 수소 운송이다. 현재 수소 생산기지에서 수소충전소로 수소를 운반하는 역할은 대부분 튜브 트레일러가 맡는데 현재 국내엔 이들 차량이 턱없이 부족하다. 국내에 있는 500여대의 튜브 트레일러는 이미 관련 기업과 전속 계약돼 있어 수소충전사업자는 대당 2억원에 이르는 튜브 트레일러를 개별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업계는 공기업인 가스공사가 정부 예산으로 튜브 트레일러를 확보해서 수소충전사업자에게 임대해주는 방식을 추진했으나 이번 정부 예산안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초기 수소전기차 보급을 위해선 수소충전소 확충이 필수이고 수소충전소 정상 운영을 위해선 원활한 수소 공급이 필수”라며 “국회 심의를 포함한 내년도 예산 확정 과정에서 관련 예산을 반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소 운반을 위한 튜브 트레일러 모습. NKSH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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