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가 경고한 '국힘 쑥대밭', 이언주 "되어가는 중"

이언주 페이스북 글
"당 쑥대밭 되어가는 중, 전당대회가 아니라 분당대회"
"尹 때문인지 윤핵관 때문인지, 무능한 자들이 당 망가뜨리는 중"
"권력 못맞서고 눈치 보는 분위기만 가득"
추미애, 1년반 전 윤 대통령 입당에 '분란' 경고
"국민의힘 쑥대밭 되게 생겨"
  • 등록 2023-02-13 오후 11:50:06

    수정 2023-02-13 오후 11:50:06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전당대회 분란을 두고 “당이 쑥대밭이 되어가는 중”이라고 우려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1년반 전 윤석열 검찰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두고 한 경고를 떠올리게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3월 18일 당선 직후 당 인사들과 만났다. 정진석 의원 제공
이 전 의원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전당대회 과열로 당 분열 조짐이 보이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전했다.

이 전 의원은 “전대가 컨벤션이 아니라 역컨벤션 효과를 야기하는 중, 전당대회가 아니라 분당대회가 되어간다. 당이 쑥대밭이 되어가는 중”이라며 “윤 대통령 때문인지 윤핵관 때문인지 당이 사당화 되어가는 것도 모자라 무능하고 부족한 자들이 당을 망가뜨리는 중”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전대가 어떤 결론이 나든 그 후과는 클 걸로 보이며 본질적 갈등은 어차피 잠복되어 있어 장래가 어둡다”고 내다봤다.

이 전 의원은 또 “당 구성원들이 떨쳐 일어나 이 상황을 바로잡고 극복할 에너지는 부족한 걸로 보인다”며 “제대로 발언할 용기조차 없다. 그저 넌 누구편이냐를 외치면서, 당권과 그 배후의 대통령 권력에서 파생되는 콩고물을 기대하고 나눠먹기 위해서든 아니면 권력에 감히 맞설 생각을 못하고 눈치만 보는 분위기만 가득하다”고도 지적했다.

전당대회가 초반부터 윤석열 대통령 당무개입 논란으로 이른바 ‘윤심’ 감별전으로 흐르며 후보간 비방이 격화되고, 대통령과 대통령 측근에 대한 합리적인 비판 분위기도 상실돼 분열 양상마저 보인다는 분석이다. 이 전 의원이 쓴 쑥대밭이라는 표현은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윤 대통령 정치 가담 당시부터 사용한 표현이라 더욱 눈길을 끌었다.
사진=뉴시스
추 전 장관은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에 합류하며 본격적으로 정치활동을 시작한 2021년 7월 “국민의힘은 정치검사를 받아들인 후과를 두고두고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추 전 장관은 “자신과 가족들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과 범죄혐의에 대한 검증의 칼날을 막아줄 방패막이가 필요했을지 모르겟지만, 정치검찰을 받아들인 국민의힘도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역사의 공범”이라고도 지적했다.

이어 8월에는 한 TV 방송에 출연해 김재원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에게 “윤 전 총장이 검찰 조직을 쑥대밭 만들고 국민의힘 가셨는데 큰일 났다. 국민의힘 쑥대밭 되게 생겼다”며 비꼬는 말을 하기도 했다. 당시 정치인이 아니면서도 차기 보수진영 대권 주자로 선호도가 높았던 윤 전 총장의 보수정당 입당이 당내 분란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경고였다.

추 전 장관 지적대로 윤 대통령은 대선 승리에도 이준석 전 대표와 대선 과정 내내 충돌했고, 이 갈등은 결국 집권 후 이 전 대표 축출 사태로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불거진 당무 개입 논란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재현돼 ‘차라리 대통령이 당대표를 정하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특히 나경원 전 의원이 이 과정에서 공직에서 해임되고 당대표 출마까지 포기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벌어져 더욱 논란이 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