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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장관은 “한국 벤처·스타트업에 대한 평가는 가진 기술에 비해 저평가된 상태”라며 “올해 이스라엘이나 미국, 유럽 등 외국 벤처투자 회사들이 한국을 방문한 횟수와 실질적으로 투자한 금액이 다른 국가에 비해 차별화될 정도로 눈에 띄게 늘었다”고 말했다.
제1벤처붐 때와 달리 증시가 뒷받침하는 벤처 환경이 아니라는 지적에 대해 박 장관은 “유니콘 기업들에게 왜 상장을 안 하냐고 물어보면 증시 상장보다 직접 투자를 받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증시를 통한 벤처붐도 중요하지만 자금 흐름이나 자본 형태들이 과거 증시 위주 방식에서 벗어나 ‘오프로드’ 방식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최근 모빌리티 기업과 택시업계 간 갈등에 대해서도 중기부가 좀 더 역할을 늘리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 장관은 “국토부가 택시업계와 모빌리티 기업 간 협상을 주도하는 동안 중기부는 강한 목소리를 내지 않았다”라며 “앞으로는 벤처업계로부터 의견을 접수 받아 좀 더 올바른 방향성이 잡히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간 벤처업계의 숙원이었던 벤처스톡옵션 비과세 한도 상향과 벤처투자촉진법 등 정책도 계속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박 장관은 “벤처스톡옵션 비과세 한도 상향의 경우 기획재정부나 국세청과 같이 협의할 문제”라며 “아직 이 부분과 관련해 도입 여부를 말할 수 있는 시기는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건의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벤처기업들의 경영권 방어를 위한 차등의결권 도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박 장관은 “차등의결권에 대한 생각은 사실 찬성하지 않는 입장이다”라며 “차등의결권 도입 초기에는 긍정적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경영권에 부담을 주는 반작용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고려해야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장관은 “정부가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지원하는 자금은 모두 국민 세금”이라며 “받은 만큼 공공의 이익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는 철학이 동반된다면 우리 기업들의 사회적 가치나 기업가 정신이 더 굳건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