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 17일 '방어'→'반격' 전환…北 추가 도발 대비

14일 1부 방어 연습 종료 후 숨고르기
이후 17~20일 반격 연습 실시
北 도발 지속, 미사일 추가 발사도 시사
한·미 증강된 연합 정보감시태세 유지
  • 등록 2019-08-13 오후 5:53:50

    수정 2019-08-13 오후 5:53:50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한·미 연합훈련이 중반부에 접어든 가운데, 14일까지 한반도 전면전 상황을 가정한 방어 연습을 끝내고 이후 17일부터 반격 연습을 시작한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까지 나서 연일 한·미 연합훈련을 비난하며 미사일 도발을 이어가고 있어 추가 무력시위 가능성에 따라 증강된 한·미 연합 정보감시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13일 군 당국에 따르면 한·미는 지난 5일부터 시작된 위기관리연습(CMST)에 이어 지난 11일부터 ‘후반기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14일까지 이어지는 1부 방어 연습은 병력과 장비를 실제로 기동하지 않고 컴퓨터 워게임 모델을 통해 진행한다. 탄약이 지급되고 부대 편제인원이 100% 충원되는 데프콘 2단계와 동원령이 선포되고 전시에 돌입하는 데프콘 1단계 이후 상황을 가정한 훈련이다.

광복절인 15일은 숨고르기를 한 이후 16일 다시 훈련 준비에 돌입해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2부 반격 연습이 실시한다. 방어를 끝내고 휴전선을 넘어 북으로 진격하는 작전과 절차를 숙달하기 위한 것이다. 올해 상반기 한·미 연합훈련이었던 ‘19-1 동맹’에선 2부가 축소돼 실시됐다. 이에 따라 하반기 훈련에서도 반격 연습은 제외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상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이후 미래연합군사령부 편제를 적용한 이번 훈련에선 한국군의 전작권 행사 능력을 평가하는 기본운용능력(IOC)을 검증한다. 이후 완전운용능력(FOC)과 완전임무수행능력(FMC) 검증까지 끝내면 한·미 양국 지도자간 협의에 따라 전작권이 한국군에 이양될 예정이다.

북한 조선중앙TV가 11일 전날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실시한 2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장면을 사진으로 공개했다. KN-23과는 다른 신형 전술지대지미사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북한은 이례적으로 최고지도자까지 나서 한·미 연합훈련을 비난하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2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지도하면서 한·미 군사연습은 ‘이상한 짓’, ‘자멸적 행위’라는 표현을 써가며 힐난했다. 이어 지난 6일 신형 전술유도탄 발사에서도 김 위원장은 “오늘 우리의 군사적 행동이 미국과 남조선당국이 벌여놓은 합동군사연습에 적중한 경고를 보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외무성 담화를 통해선 한·미가 방어 명목을 내세워 연합훈련을 하는 만큼 자신들도 방어 차원에서 무기 개발과 시험 발사를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특히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게다가 지난 10일 새로운 전술지대지미사일 발사 이후에는 ”남측이 ‘전쟁연습’을 하면서 되려 ‘뻔뻔스러운 행태’를 보인다며 “그렇게도 안보를 잘 챙기는 청와대이니 새벽잠을 제대로 자기는 코집(콧집의 북한식 표현)이 글렀다”고 추가 무력시위 가능성도 시사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따라 한·미는 감시자산 증강 등을 통해 강화된 연합 정보감시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