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장관 "맥킨지, 조선 구조조정에 중요 참고자료"

"맥킨지, 조선업 전체 생태계 충분히 봤다"
"금융위와 이견 있지만 31일까지 정리할 것"
대우조선 정리해 '빅2 체제' 개편도 검토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 31일 발표
  • 등록 2016-10-24 오후 4:46:33

    수정 2016-10-24 오후 4:46:33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오는 31일 발표하는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과 관련해 “맥킨지 보고서는 중요한 참고자료”라고 밝혔다. 맥킨지 보고서에는 대우조선해양(042660)을 정리해 조선업계를 ‘빅2 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이 담겨 있다.

주형환 장관은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체회의에서 “31일 발표하는 정부안은 맥킨지, 클락슨을 포함한 국내외 연구기관, 컨설팅 기관, 시장 전망 통계자료, 업계, 학계 전문가 목소리를 조합해 수립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 장관은 “금융위를 포함해 관계부처와 충분히 협의하고 있고 몇 가지 사안에 이견도 있다”면서도 “31일까지 정리해서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장관은 맥킨지에 컨설팅을 의뢰한 것에 대해선 “글로벌 수급전망을 보고 다른 나라와 비교해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며 “공신력 있는 글로벌 시각을 가진 기관이 필요했다”고 답했다. 주 장관은 ‘맥킨지 보고서가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업계 반발에 대해 “그렇지 않다”며 “(맥킨지가) 충분히 우리 조선산업 전체 생태계를 봤다”고 반박했다.

맥킨지가 지난 8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009540), 삼성중공업(010140)에 전달한 컨설팅 초안에는 ‘독자 생존 가능성이 낮은 대우조선을 매각하거나 분할해 빅3 체제를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해서는 △특수선(군함 등 방산) 부문 사업매각 △상선 부문 설비 50% 이상 감축 △해양플랜트 사업 청산 방안 등이 제시됐다.

이 같은 방안에 대해 산업부는 여러 대안 중 하나로 보고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최종 구조조정안을 논의 중이다. 금융위는 실업난, 국책은행 부실 등을 우려해 대우조선해양을 당장 정리하는데 부담을 느끼고 있지만 산업구조조정 주무부처인 산업부는 보다 적극적인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2013년 당시 맥킨지가 부실의 원인이 됐던 ‘해양플랜트에 주력하라’고 대우조선해양에 조언한 것을 두고 뒷말이 나오는 상황이다.

김종훈 무소속 의원은 “정부가 국회에도 맥킨지 보고서를 보여주지 않았다”며 “정부 발표 전에 조선업 당사자들과 최소한 논의를 거쳐야 하지 않나”고 지적했다. 이에 주 장관은 “일부 업계의 이견이 있어서 (산업부도) 맥킨지 보고서 최종본을 받아보지 못했다”며 “충분히 이해관계자와 소통했다. 정부 대책이 나오면 그때 가서 논의할 수 있지 않나”고 반문했다.

기획재정부, 산업부, 금융위 등은 오는 31일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사진=산업부)
▶ 관련기사 ◀
☞ 정부, '조선 빅2' 현대·삼성重 원샷법 지원 검토
☞ 정부 "조선업 '2강 1중' 체제? 확정된 바 없다"
☞ 산업부 "대우조선 맥킨지 보고서 배제? 사실무근"
☞ 정부, '빅3 유지-대우조선 점진적 축소' 검토..31일 발표
☞ [국감]유일호 "대우조선, 신규 유동성 지원없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