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베를린구상 재확인…트럼프 대통령과 차별화(종합)

21일 美뉴욕서 유엔총회 기조연설…북핵 해결 평화적 원칙 강조
“北 추가도발시 새 조치 모색…평화는 역사적 책무”
트럼프 초강경 군사옵션 거론에 文대통령 ‘대화 강조’ 설득
“北,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환영…IOC와 끝가지 노력할 것”
  • 등록 2017-09-21 오후 11:07:39

    수정 2017-09-21 오후 11:07:39

[뉴욕=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이른바 ‘뉴욕선언’이 베일을 벗었다. 결론은 베를린구상의 재확인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지시간 21일 오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 핵문제의 해법과 관련해 제재와 압박보다는 대화에 방점을 찍은 평화적 해결의 대원칙을 제시했다. 특히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로 평화가 파괴되는 일이 없도록 북핵문제를 둘러싼 상황의 안정적 관리도 강조했다.

지난 7월 베를린구상 공개 이후 북한의 제6차 핵실험과 잇따른 탄도미사일 도발의 여파로 한반도 안보상황이 엄중해지면서 문 대통령의 대북메시지가 강경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빗나간 것. 문 대통령의 입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초강경 입장과도 배치된다. 그동안 군사적 옵션 사용 가능성을 경고해왔던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의 완전파괴’라는 초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화염과 분노’ 또는 ‘군사적 해법 장전’ 등 기존 발언보다 두세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文대통령 “유엔, 한반도 문제 적극 역할…北 스스로 평화 선택해야”

문 대통령의 이날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기존 베를린구상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북핵문제와 관련해 도발과 제재가 갈수록 높아지는 악순환을 멈출 근본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제안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유엔 헌장이 말하고 있는 안보공동체의 기본정신이 한반도와 동북아에서도 구현돼야 한다”고 동북아 안보 기본축과 다자주의의 결합을 촉구하면서 유엔 안보리 이사국과 유엔 지도자들에게 요청했다. 특히 “평화는 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분쟁을 평화로운 방법으로 다루는 능력”이라는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예로 들면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유엔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한 것이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입장 차이에 대한 완곡한 설득으로도 보여진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전쟁 불가론도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한국전쟁 당시 엄청난 피해를 열거하면서 “그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동북아의 마지막 냉전질서로 남아있다”며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로 긴장이 고조될수록 전쟁의 기억과 상처는 뚜렷해진다”고 우려했다. 특히 “평화는 삶의 소명이자 역사적 책무”라고 강조하면서 “북한이 스스로 평화의 길을 선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붕괴를 바라지 않고 흡수통일이나 인위적 통일도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도 덧붙였다.

다만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단호한 규탄과 더불어 북한의 대화 참여를 거듭 유도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나라들이 안보리 결의를 철저하게 이행하고 북한이 추가도발하면 상응하는 새로운 조치를 모색해야 한다”며 “북한은 스스로를 고립과 몰락으로 이끄는 무모한 선택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북한이 타국을 적대하는 정책을 버리고 핵무기를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평창 홍보대사’ 文대통령,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강행군

문 대통령의 이번 뉴욕방문 기간 중 최대 화두는 북핵문제 해법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조를 이끌어내는 것. 다만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국제적 홍보 역시 주요한 이슈였다. 문 대통령은 방미 기간 중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를 비롯해 이탈리아, 체코, 세네갈, 캐나다 정상과의 만남을 이어가는 강행군 속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평창 홍보대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낸 셈이다.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은 뉴욕 현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아세안+3 등 다자 정상외교 등을 계기로 평창동계올림픽 홍보활동에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화와 화합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적극 환영하며 IOC와 함께 끝가지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로 일촉즉발의 한반도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반도 평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2108년 평창, 2020년 도쿄, 2022년 베이징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의 문이 열린다”며 “동북아의 평화와 경제협력을 증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일 저녁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열린 ‘평화올림픽을 위한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행사에 참석해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 끌기에도 나섰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