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영장' 큰 산 넘은 특검…다음 타깃은 SK '사면'·롯데 '면세점'

뇌물죄 파고드는 특검…청탁 거론 기업부터 수사
SK는 ‘사면거래’, 롯데는 ‘면세점 추가특혜’ 의혹
‘세무조사 무마 청탁 의혹’ 부영도 수사할 듯
  • 등록 2017-01-16 오후 6:06:06

    수정 2017-01-16 오후 6:07:28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달 6일 열린 국회 국조특위에 참석해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 = 이데일리DB)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특검의 다음 타깃에 관심이 쏠린다.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죄 혐의 입증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대가성 의혹이 불거진 SK와 롯데가 수사선 상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이재용 다음은 최태원 SK그룹 회장

특검은 16일 오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이 부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뒤 나흘 만에 내린 결정이다.

특검은 공식 수사 개시 전부터 장충기(63)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과 박상진(63)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을 사전 접촉하는 등 뇌물죄 적용의 핵심인 삼성 수사에 전력을 쏟았다. 이날 이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특검은 ‘큰 산’을 넘은 분위기다.

박근혜 대통령 등에게 뇌물죄를 적용하려면 대가성 청탁이 오고 갔던 대기업의 혐의를 먼저 입증해야 한다. 청탁을 목적으로 돈을 건넸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뇌물죄로 처벌할 수 있다. 수사 초기부터 대가성 의혹이 계속 불거졌던 SK와 롯데가 특검의 다음 타깃으로 거론되는 이유다.

SK는 청와대에 최태원(57) 회장의 사면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최 회장은 수백억원의 회사 자금을 빼돌려 선물투자를 한 혐의로 징역 4년이 확정돼 복역 중이었으나 2015년 광복절 특사로 풀려났다. 수감 2년 7개월만이었다.

SK는 미르·K스포츠 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한 것과 별도로 대전과 세종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세우고 반도체 사업에 46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박근혜 정부와 코드를 맞춘 흔적이 있다.

청탁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 김창근(67) SK이노베이션 회장은 2015년 8월 13일 안종범(58)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하늘같은 은혜 잊지 않고 산업보국에 앞장서겠다”며 “최태원 회장 사면 복권에 대한 감사를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

안 전 수석이 박 대통령의 ‘심부름꾼’ 노릇을 했던 점과 사면 결정과는 관계없는 경제수석인 점 등을 고려하면 SK의 비정상적인 청탁이 있었다고 의심할 만한 대목이다. 또 특검은 최 회장이 사면 사흘 전 SK 임원과 사면 성사를 전제로 대화를 나눈 녹취록도 확보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달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조특위 청문회에 참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이데일리DB)
특검 “SK등 부정청탁 수사…총수 소환은 미정”

롯데는 면세점 특허를 추가로 획득하는 과정에서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2015년 하반기 면세점 특허 심사에서 패해 월드타워점을 빼앗겼으나 신동빈(62) 회장과 박 대통령이 독대한 뒤 다시 기회를 얻었고 결국 지난해 말 신규 특허를 받았다.

월드타워점은 2015년에 611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면세점 문제는 호텔롯데의 기업공개(IPO)와 밀접한 연관이 있을 뿐 아니라 숙박·쇼핑 원스톱 관광과도 연계돼 롯데그룹으로서는 사활을 걸 수밖에 없었다는 게 법조계의 시각이다.

롯데는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등에 45억원 출연한 것과 별개로 K스포츠재단의 하남 체육시설 건립사업에 70억원을 냈다가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에 돌려받기도 했다. 또 롯데백화점과 롯데면세점이 250억원씩 분담해 총 500억원 규모의 평창 동계올림픽 후원을 결정한 것도 면세점 특허의 대가였다는 의구심이 있다.

이외에도 특검은 K스포츠재단에 3억원을 출연한 뒤 추가 출연요청을 받는 과정에서 세무조사 무마 등의 대가를 요구했다는 부영그룹 등에 대해서도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특검 관계자는 “SK 등에 대해서도 부정청탁이 있었는지를 수사과정에서 파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최 회장 등 소환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