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잇는 공기업 급여 반납…직원들은 '좌불안석'

지역난방공사 이어 한수원도 동참
산업부 산하 R&D 기관장도 급여 반납
임원 넘어 직원까지 고통분담 우려도
"일할 맛 안 나..내수 더 위축될 것"
  • 등록 2020-03-24 오후 6:14:17

    수정 2020-03-24 오후 6:13:51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위원 전원이 참석해 열린 코로나19 비상국무위원 워크숍을 열고 장·차관이 앞으로 4개월간 급여 30%를 반납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공직 사회를 넘어 공공기관까지 국민과 코로나19에 따른 고통을 나누기 위한 급여 반납 행렬이 줄을 잇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장·차관급 공무원이 앞으로 4개월간 급여 30%를 반납하기로 한 것에 동참한다는 취지다.

24일 한수원에 따르면 정재훈 사장을 비롯한 본부장급 임원은 이달부터 4개월간 월 급여의 30%를 반납키로 했다. 1000여명에 달하는 처·실장급, 부장급 등도 일정 범위 내에서 개인이 금액을 결정해 4개월간 임금을 반납할 계획이다. 반납한 재원은 지역경제 살리기와 취약계층 지원에 활용한다.

정재훈 사장은 “확보된 재원을 본사를 비롯한 사업소가 위치한 전 지역에 신속하게 투입해 지역경제 침체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양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원장, 석영철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원장,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KETEP) 원장 등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개발(R&D) 전담 기관장들도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한 재원 확충 차원에서 앞으로 4개월간 급여 30%를 반납하기로 했다.

3개 기관의 기관장들은 “관련 재원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 속에서 나라 재건을 위해 뜻깊게 사용되기를 바란다”며 “경제가 하루빨리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각종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하루 앞서 공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임원급 연봉 10%를 반납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한국국토정보공사도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4명이 4개월간 급여의 30%를 반납한다.

이같은 급여반납 운동은 공공기관 전반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정부가 관리하고 통제하는 공공기관의 특성을 감안하면 동참하지 않은 기관은 정부로부터 따가운 눈초리를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대통령이 먼저 솔선수범을 보였다면 공기업들도 따라갈 수밖에 없다”면서 “급여 반납 대상 및 기간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기업 직원들은 자칫 고통분담을 명분으로 직원들까지 급여반납에 동참할 것을 요구할까 불안해 하는 모습이다.

또다른 공기업 관계자는 “현재는 임원급 이상으로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지만, 언제든 직원들까지 동참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공기업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경기 회복에 기여하는 게 더 중요한 때인 만큼 급여반납을 압박해 사기를 꺾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

또 다른 관계자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급여 반납 운동이 자칫 민간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까 우려 된다”면서 “어려운 상황에서 열심히 일을 해 월급을 받고 소비가 자연스럽게 이뤄져야 하는데 오히려 내수가 위축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