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철, 관련 검색어는 `레밍`·`설치류`..막말로 붙은 꼬리표

  • 등록 2017-07-20 오후 9:21:57

    수정 2017-07-20 오후 10:07:07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충북이 사상 최악의 물난리로 신음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유성 유럽연수에 나섰다가 빈축을 샀다. 그 일행 가운데 김학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자신들을 비난하는 국민을 ‘설치류’에 비유하며 막말을 퍼부었다.

22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로 수해가 발생한 상황에서도 유럽으로 연수를 갔던 충북도의원 4명 중 2명이 20일 귀국해 충북도의회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병윤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박봉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자리에서 수해를 입으신 분들에게 죄송하고 내일부터 수해 복구 현장에 달려가겠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해외연수 중단 논의가 있었지만 불가피하게 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들 의원은 아직 귀국하지 않은 의원 2명과 함께 충북에서 수해 피해가 발생한 지 이틀 뒤인 지난 18일 8박10일 일정으로 유럽연수를 떠났다가 여론의 비판이 거세지자 조기 귀국했다.

청주를 비롯한 충북이 사상 최악의 수해를 봤는데도 외유성 유럽 연수에 나서 비난을 산 충북도의원 중 김학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부적절한 처신을 비판하는 민심을 겨냥 “국민은 레밍”이라는 막말을 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특히 아직 귀국하지 않은 의원들 중 김학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한 언론과의 전화통화에서 외유를 비판하는 여론을 향해 “레밍 같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레밍(lemming)은 ‘집단 자살 나그네쥐’로 불리는 설치류로, 우두머리 쥐를 따라 맹목적으로 달리는 습성이 있다. 사람들의 맹목적인 집단행동을 부정적으로 표현할 때 주로 쓰인다.

이에 20일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순위 상위권에는 ‘김학철’, ‘설치류’, ‘레밍’이 상위권에 올랐고, 그의 이름 관련 검색어는 ‘레밍’이 되었다.

누리꾼의 분노는 당연하고, 이재명 성남시장도 “막말 국민무시는 자유한국당의 종특인듯”이라며 강하게 비난하기도 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논평을 내 “민주당 역시 이번 외유 논란에 할 말이 없는 입장이지만, 김 의원의 발언은 그냥 넘길 수 없다”며 “김 의원은 국민을 설치류로 만들려 하지 말고 본인 먼저 인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같은 당 박한범 의원과 오는 22일 인천공항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당무감사위원회는 박봉순, 박한범, 김학철 의원에 대해 제명을 권고하기로 의결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최병윤 의원에 대해 자체 징계를 하기로 결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