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백 교체비 절감 핑계…수입차 15곳 리콜 미뤄

17개사중 혼다 페라리 리콜
닛산 3월, 미쓰비시 4월로 연기
아우디 등 6개사 계획도 없어
  • 등록 2017-01-20 오전 5:00:00

    수정 2017-01-25 오후 5:36:22

[이데일리 임성영 기자] 아우디, 닛산, 재규어랜드로버 등 수입차 업체들이 다카타 에어백 결함과 관련한 국토교통부의 리콜 조치 권고에도 수급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면서 소비자 안전은 뒷전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 11만대의 리콜 대상 차량 소유주들은 기약 없이 해당 업체가 리콜한다는 시행일만을 기다리며 위험을 안고 운전하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의 경우 리콜 해당 차량 소유주에게 보낸 통지문에 ‘리콜 일정이 정해지기 전까지 자동차사용지침서에 따라 안전 운전’하라고 명시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1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결함이 발견된 다카타 에어백에 대한 2차 리콜 시정 조치를 내린 후 넉 달이 지난 현재 실제 리콜을 시행하고 있는 곳은 17개 업체 중 혼다와 페라리 두 곳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제외한 15곳이 아직 리콜을 하지 않고 있다.

닛산은 지난해 9월 제출한 1차 리콜 계획서엔 대상 차량 2471대에 대해 9월 9일과 12월부터 리콜을 시작하겠다고 했지만 지난 12월 말 제출한 2차 계획서엔 올해 2월과 3월 중으로 일정을 연기했다. 미쓰비시도 지난해 12월 1일에서 올해 4월 15일로 미뤘고, 재규어랜드로버도 올 상반기 중에서 미정으로 계획을 바꿨다. 아우디, 도요타, BMW 등 다섯개 업체는 지난해 12월 30일까지 제출해야 했던 2차 계획서를 국토부에 내지 않고 ‘연기’를 요청했다. BMW는 지난 11일 2차 계획서를 뒤늦게 전달했는데 리콜 시작일은 기존 올해 7월 중에서 올 3분기(7~9월) 중으로 수정했다.

특히 1차 계획서 제출 당시 리콜 계획이 없다고 밝힌 메르세데스-벤츠와 한국GM, GM코리아, 시트로엥 4곳에 대해 국토부는 결함을 알고도 사실을 은폐·축소한 것이 확인되면 형사 고발하겠다고 으름장을 놨지만 시트로엥을 제외한 나머지 세곳은 여전히 지난해와 같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해당 사안에 대해 본사에서 조사 중이기 때문에 리콜을 할 수 없다는 것. 시트로엥은 DS3 1.6Vti 등 3개 차종에 대한 에어백을 올해 안에 리콜한다고 밝혔다.

수입차 업체들은 에어백 수급이 달려 리콜 일시가 미뤄지고 있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속내는 ‘비용’때문이다. 에어백을 교체할 때 추가 비용이 들이지 않기 위해 다카타사가 제조하는 에어백이 조달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 하지만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다카타사의 에어백이 아닌 타사의 호환 가능한 에어백으로 교체하는 방법도 있다. 도요타의 경우 1차 에어백 리콜 실시 때 다카타 에어백을 포함해 다양한 부품업체에서 생산한 에어백을 사용했다.

일부 업체들은 새로운 에어백이 개발될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토로하고 있지만 고객을 먼저 생각한다면 기존에 출시된 결함이 없는 에어백으로 빠르게 교체를 해주는 게 맞다.

국토부 관계자는 “에어백 교체 인력 등도 모든 것이 비용이다 보니 대부분의 업체가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일정을 미루고 있다”면서 “대부분 제품 비용이 들지 않는 다카타 에어백 생산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제가 된 다카타 에어백은 충돌사고로 에어백이 전개될 때 부품의 일부가 파손되면서 금속 파편이 운전자와 승객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말레이시아 등 해외에서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다카타사는 당초 미국과 멕시코에서 생산된 일부 에어백에 대해 결함을 인정하고 리콜을 했으며 국내에서도 관련 차량에 대한 리콜을 2013년부터 실시했다.

하지만 지난해 5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다카타사와 협의해 에어백의 종류나 생산지에 상관없이 모든 다카타사의 에어백에 대해 리콜이 필요하다고 추가 리콜을 발표했다. 국토부도 추가 대상 차량과 시행 일정을 담은 시정계획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고 17개 해당 업체 중 메르세데스-벤츠와 한국GM, 지엠코리아, 시트로엥을 제외한 14개 업체가 지난해 9월 1차 리콜 계획서를 국토부에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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