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CU는 2021년 1월 시그니처 와인 브랜드 ‘mmm!(음!)’을 론칭하고 가성비 와인을 꾸준히 선보여왔다. 이 와인 시리즈는 1만원대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론칭 이후 올해 3월까지 누적 300만병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실제 CU에서 위스키를 포함한 양주 매출 신장률은 2020년 59.5%, 2021년 99.0%, 2022년 48.5%, 2023년 46.0%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올해 1~3월까지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4.4% 늘었다.
특히 고물가에 합리적 가격대의 위스키 수요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올해 3월까지 CU에서 판매된 5만원 이하의 위스키는 전체 위스키 매출의 약 68%를 차지하고 있다.
프레임은 가성비 양주의 기준이 되겠다는 포부와 동시에 병에 작품을 담아 액자처럼 전시할 수 있는 디자인을 콘셉트로 기획됐다.
첫 상품은 프레임 아메리칸 위스키 1L(1만9900원), 프레임 아메리칸 보드카 1L(1만5900원), 프레임 아메리칸 위스키 200ml(7900원) 3종(도수 40%)으로 출시된다.
원액은 미국에서 데일리 술로 오랜 기간 사랑받고 있는 캘리포니아 페어필드 프랭크-린 증류소의 포터 위스키와 보드카를 그대로 담았다.
부드러운 곡물과 캐러멜 풍미, 달콤한 피니쉬가 조화로운 맛으로 위스키 입문자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으며 탄산수, 토닉 등 다양한 믹서와도 잘 어울리는 것이 장점이다.
CU는 4월 한달간 프레임 론칭을 기념하여 1L 위스키와 보드카는 3000원 할인해 각각 1만6900원, 1만2900원에, 200ml 위스키는 2000원 할인한 5900원에 선보인다. 할인 적용 시 위스키 100mL에 1690원이라는 초저가로 만나볼 수 있다.
CU는 노간주나무열매와 매실향을 머금은 한국식 진(Gin)으로 유명한 증류주 ‘서울의 밤’에 탄산수를 섞어 마시는 진토닉을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서울의 밤 진토닉캔(4000원, 355ml)’도 출시한다.
주현돈 BGF리테일 주류팀 상품기획자(MD)는 “최근 대세로 떠오른 위스키에 대해 CU만의 자체 브랜드를 갖춰 편의점 주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추후 트렌드에 맞춰 리큐르, 럼, 진 등 다양한 양주 라인업으로 확장해 고객들에게 더 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