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를 개발한 오픈AI에 투자하며 AI 시대를 이끌고 있는 MS가 발 빠르게 검색 엔진에 AI 기능을 접목하면서 구글이 지배하고 있는 검색 시장에서 영향력을 점차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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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한 달 전인 지난 3월(91.38%)보다도 0.47%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최근 12개월간 점유율이 가장 높았던 지난해 5월(93.11%)과 비교하면 2.20%포인트 떨어졌다. 구글은 여전히 검색 시장에서 9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 지배력은 소폭 감소한 셈이다.
야후 검색 점유율은 1.13%로 작년 4월(1.11%)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특히 미국 검색 시장에서는 점유율 변화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구글의 올 4월 점유율은 86.58%로 1년 전(88.88%)보다 2.3%포인트 떨어진 반면, MS의 점유율은 같은 기간 6.43%에서 8.24%로 2%포인트 증가했다. 야후는 2.33%에서 2.59%로 소폭 올랐다.
앞으로 미국의 반독점법에 구글이 지배하고 있는 검색 시장이 재편될지가 업계의 관심사다.
미국 법무부는 구글이 경쟁자의 시장 진입을 배제하기 위해 매년 20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해 인터넷 검색 시장에서 불법적인 독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구글은 자신들의 독보적인 지배력이 성능과 서비스 덕분이라며 더 우수한 제품이나 서비스라는 이유로 처벌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구글이 소송에서 패한다면 사업을 분리해야 할 수도 있어 빅테크 업계는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검색시장 재편을 노리는 MS는 구글이 불법적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정부 측 주장을 옹호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0월 열린 재판의 증인으로 출석해 검색 시장에서 구글의 불법적 독점적 지위를 허용한다면 AI 시장에서 구글의 지배력도 강화할 수 있다고 우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