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주말 뭐먹지] 오미자·유자차…우리 재료로 만든 먹거리 어때?

스타벅스, 작년 18종 로컬 특산물 음료 판매…365잔 팔려
탐앤탐스·엔제리너스도 상주 홍시·제주 특산물 등 활용
  • 등록 2018-02-03 오전 10:21:10

    수정 2018-02-03 오전 10:21:10

스타벅스 문경 오미자 피지오(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신토불이(身土不二). 몸과 태어난 땅은 하나라는 뜻으로, 우리 몸에는 우리땅에서 난 음식이 잘 맞는다는 의미로 쓰인다. 요즘은 좀처럼 쓰지 않는 단어이기도 하다. 하지만 최근 우리 농산물의 품질이 높아지고 농가와의 상생이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먹거리가 주목받고 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스타벅스 코리아에서는 문경 오미자 피지오, 광양 황매실 피지오, 공주 보늬밤 라떼, 제주 꿀 땅콩 라떼 등 18종의 로컬 특산물 음료를 판매했다. 이 음료들은 약 365만잔이 판매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문경 오미자 피지오는 대표적인 지역 특산물 음료로 2016년 이후 2년 연속 출시 하며 약 3개월간의 한정된 기간 동안 95만잔이 판매됐다. 작년에는 첫 해보다 67% 늘어난 61톤의 문경 오미자를 수매해 농가에 안정된 판로와 수익을 제공하고 국산 농산물의 상품 가치를 높여 농가 소득 증대로 이어지는 성과로 연결됐다.

또한, 고객 조사를 통한 빅 데이터를 분석해 제주도 식자재와 지역 특성에서 키워드를 뽑아내 ‘제주 한라봉 그린 티 셔벗’, ‘제주 여름 레모네이드 등의 음료를 작년에 출시한 바 있으며 제주 지역 매장에서 아메리카노와 카페 라떼 다음으로 인기 있는 음료로 호응을 받았다.

음료 뿐만이 아니다. 스타벅스에서는 친환경 경기미를 사용한 라이스 칩을 비롯해 배, 사과, 옥수수, 고구마, 감자 등 우리 농산물을 사용해 라이스 바, 우리나라 옥고감, 한 입에 쏙 고구마, 우리 미 감자팝, 리얼 후르츠 배, 리얼 후르츠 사과, 별미 견과, 별미 과일 등 20종 이상의 상품을 출시하며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

탐앤탐스에서도 고흥 농협에서 생산한 우리 유자를 재료로 한 유자차를 선보이고 있다. 이는 단위 농협과 제휴해 생산하는 우리 농산물 메뉴의 한 종류로 과육을 듬뿍 넣어 달콤쌉싸름한 맛과 부드러운 향이 일품이다.

아울러 경상북도 상주의 홍시를 급속 동결시킨 아이스 홍시로 ‘홍시 스무디’와 ‘아이스 홍시(주스)’도 제공하고 있다.

엔제리너스커피는 제주 농가 상생 협력을 위해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한라봉 스파클링 에이드’를 판매하고 있다. 친환경 제주 한라봉에 향긋한 로즈마리향이 깃들여진 음료다.

또한 제주 특산물인 유채꽃 및 한라봉, 녹차를 활용해 시즌 제품을 선보였으며, 여름 시즌에는 제주 녹차와 팥, 견과류를 함께 곁들여 녹차 본연의 맛을 살린 ‘제주 녹차 빙수’와 제주 청귤을 활용한 모히또 에이드를 내놓기도 했다.

가을을 맞아서는 제주도 우도에서 재배된 땅콩을 활용해 우유를 곁들여 고소하면서도 깊고 진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시즌 제품 ‘리얼우도 피넛라떼’도 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산 원재료를 활용해 한국적 특색을 살린 제품을 소개하고 우리 농가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지속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날아 올라 그대로 격파!
  • 아스팔트 위, 무슨 일?
  • 한혜진 시계가?
  • 이런 모습 처음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