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7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5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주류 편’을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국세통계로 본 전체 주류 출고량은 345만5000㎘, 출고액은 8조3324억원으로 2009년(323만㎘·7조3295억원)에 비해 각각 7.0%, 13.7% 증가했다.
맥주 출고량은 2009년 196만2000㎘에서 2013년에는 206만만2000㎘로 5.1%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희석식 소주(일반 소주)는 92만9000㎘에서 90만5000㎘로 2.5%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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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주류 소비량을 보면, 대표적 저도주인 맥주는 2010년 139.8병에서 2013년 148.7병으로 8.9병 증가하고, 와인은 1.8병에서 2.2병으로 0.4병 늘었다. 반면 상대적으로 도수가 높은 양주는 같은 기간 2.7병으로 변동이 없었고, 소주는 66.4병에서 62.5병으로 3.9병 감소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과다 음주를 지양하고 부담 없이 음주를 즐길 수 있는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고도주 소비량이 감소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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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으로 고연령층에서 국산맥주를 선호하는 반면 연령이 낮을수록 수입 맥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선호하는 제품을 국산맥주에서 수입맥주로 변경했다는 응답은 20대(19.3%)에서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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