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과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3분기 국내 니켈·코발트·망간(NCM),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양극재의 수출금액은 32억6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6%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수출 중량은 11% 증가했으나 판가가 14% 하락한 영향이다.
특히 유럽향이 많은 NCM 양극재는 3 분기 수출 중량이 전년 대비 6% 상승에 그치면서 판가 하락을 상쇄하지 못했다.
유럽연합(EU)은 전기차 성장세가 감속할 것으로 판단했다. EU는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은 주춤하고 있는 국면이다. 올 7 월부터 도입 예정이던 자동차 배출규제 유로(Euro)7의 도입의 연기를 잠정적으로 결정했다. 또한 독일은 내연기관을 사용할 수 있는 e-fuel 의 예외적인 허용을 요구하고 있다. 독일 정부가 지급하던 전기차 보조금을 9 월부터 기업용 차량 구매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그는 “폭스바겐은 전기차 관련 공장 3 곳의 인력 감축을 발표한데 이어 새로운 플랫폼으로 운용될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을 축소한다”며 “정책변화는 전기차 관련 기업들에게 빠르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전기차 시장 역시 내년 대선이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파업을 이어가는 전미 자동차 노조는 전기차 전환으로 인한 고용 축소를 가장
그는 “조 바이든이 재선되면 기존 예상대로 미국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지만, 공화당이 집권하면 감속이 불가피하게 된다”며 “입법화된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취소할 수는 없으나 보조금 지급에 대한 세부 규정을 까다롭게 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비규제는 대폭 낮출 것이 확실하다. 이경우 완성차업체들의 전기차 전환이 2~3 년 정도 숨고르기를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