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올림픽대로·당산역 연결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생긴다

시내도로 진입 없이 도시고속도로서 지하철·버스 바로 환승
" 파주·고양·김포서 강남역 출퇴근 30분 단축"
  • 등록 2020-04-19 오전 11:15:00

    수정 2020-04-19 오전 11:15:00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시가 광역버스 이용자들이 올림픽대로나 강변북로 등 도시고속도로에서 바로 지하철, 시내버스로 갈아탈 수 있는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을 만든다.

서울시는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 1호 사업지로 당산역을 선정하고 내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고 19일 밝혔다.

(자료=서울시)


당산역은 지하철 2·9호선 환승역으로 도심, 강남권으로 접근성이 뛰어나 광역버스 진출입이 많은 곳이다. 또 올림픽대로와 이격거리가 150m 정도로 짧아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을 설치하기에 최적의 장소라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환승정류장은 당산역 북측 올림픽대로와 노들로 사이 유휴공간에 설치한다. 보행동선은 기존 당산역 보행 육교를 환승정류장까지 연결해 지하철로 환승하게 된다. 현재 광역버스 정류장은 당산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광역버스가 시내로 진입해 승객 승하차 후 다시 올림픽대로로 나가는 방식이다.

환승정류장이 들어서면 경기·인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25개 노선 하루 6만명의 광역버스 승객이 혼잡한 시내구간을 통과하지 않고 지하철로 갈아탄다. 예를 들어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강남역까지 가는 M6427번 버스 승객은 올림픽대로 여의하류 인터체인지~한남대교 정체구간을 거치는 대신 올림픽대로 위 당산역 환승정류장에 정차해 최대 30분 가량 통행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아울러 당산역 버스 대기와 승하차 혼잡도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광역버스 회사는 운전시간 감소가 운행횟수 증대로 이어져 배차간격 유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서울시는 내다봤다.

서울시는 당산역을 시작으로 양재, 광나루(강변) 등으로 환승정류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달 초 이와 관련한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 설치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했으며 내년 1월 그 결과가 나온다. 시는 용역을 통해 당산역 등 우선사업 3개소에 대한 기본설계를 진행하고,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등 도시고속도로 8개 축에 대한 환승정류장 설치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호 사업인 당산역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추진을 위해 필요한 각종 인허가와 노선 조정, 사업비 분담 등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인접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며 “서울시민은 물론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시민들의 교통편의가 향상되는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인 만큼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 설치는 도시 간 광역교통문제를 전담하는 컨트롤타워인 대광위와 협력으로 추진되는 첫 번째 사업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대광위와 ‘수도권 광역교통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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