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가 알려주는 테마별 국내 인기 해수욕장

한국관광공사 10일 국내 인기 해수욕장 발표
해양 액티비티 '양양해변', 드라이브 '송도해변' 등
  • 등록 2019-07-10 오전 8:21:25

    수정 2019-07-10 오전 8:21:25

이용 목적별 인기 해수욕장(자료=한국관광공사)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소셜미디어, 통신 빅데이터와 일반 설문조사 결과를 연계해 우리나라 국민의 인기 해수욕장을 분석해 10일 발표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양양 죽도해변은 서핑 등 해양 액티비티를 즐기기 좋은 해수욕장 1위로 나타났다. 또한 통신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도 20~30대의 연간 방문객 비율이 31.4%를 차지해 1위에 올랐다.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에서 부산 송정해수욕장은 ‘드라이브(1위)’ 키워드와 가장 연관이 높았으며, 가족·친구보다는 ‘연인’이 더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강릉 안목해변은 ‘힐링’ 키워드에서 1위로 높은 연관성을 나타냈고, 친구·가족·연인 등 모든 동반자 유형에서 고른 분포를 보였다. 또한 감성어 분석에서 ‘신나는’, ‘깨끗한’, ‘맛있는’, ‘예쁜’ 등 모든 긍정적 키워드에서 높은 순위의 연관성을 보였다.

협재해수욕장은 2016년 이후 관심도가 가장 높은 해수욕장으로 1위를 지켜오고 있는 가운데, ‘힐링(2위)’, ‘드라이브(2위)’, ‘스노클링(1위)’ 등 어떤 목적으로든 찾기 좋은 해수욕장으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동반자는 ‘가족(1위)’이 압도적으로 높게 언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어 분석에서 ‘신나는’, ‘깨끗한’, ‘맛있는’의 키워드에서 모두 1위의 언급량을 보였는데, 특히 ‘맛있는’의 언급량이 가장 많았다.

함덕해수욕장은 소셜미디어 데이터상 관심 순위가 2016년 이래 지속 상승세를 보이며, 2018년 2위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가족’ 키워드에서 2위의 언급량을 보였고, 감성어에서는 ‘깨끗한’ 키워드와 더 높게 연관돼 있었다.

지역별 여름철 해수욕장 방문객에 대한 통신 빅데이터 분석 결과 해수욕장 유동객의 24.7%가 충남 지역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나며, 23.4%는 부산 지역을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해수욕장의 방문객 연령 분석 결과 죽도해변의 20~30대 비율이 31.4%로 가장 높았고, 영일대(31.2%), 왕산(26.2%), 경포(25.7%), 을왕리(25.5%) 해수욕장 등도 젊은층의 방문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응답자 1000명은 해수욕장 방문 시 활동으로 ‘식도락(71.1%)’과 ‘휴양·휴식(68.7%)’이 ‘물놀이(39.0%)’나 ‘수상스포츠(11.0%)’보다 높게 응답했다. 또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에서 ‘힐링’, ‘맛있는’ 등 키워드가 많이 언급됐다.

감성어별 해수욕장 분포(자료=한국관광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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