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업을 지배할 중요 직책 10가지-美 가트너사

  • 등록 2000-11-01 오전 11:57:32

    수정 2000-11-01 오전 11:57:32

점차적으로 네트워크화 되어가고 있는 비지니스 환경하에서 회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직책은 무엇일까. 미국의 비지니스 컨설팅회사인 가트너(Gartner)사는 최근 미국 플로리다에서 주최한 "ITexp 2000"이라는 심포지엄에서 CMO(Chief Monitoring Officer)와 e-마켓플레이스 매니저등이 기업내 새로운 중요 직책으로 대두되고 있다며 기업내 중요 직책들에 대한 미래상을 소개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입수한 심포지엄 자료에 따르면 2003년경 부터는 이미 회사 내에서 새로운 영향력을 중심으로 중요 직책에 대한 구조가 바뀔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네트워크화 되어가는 신경제는 이와 같은 직책의 변화를 재촉하는 새로운 규칙을 이미 부여해 가고 있다. ◇2003년부터 2010년 사이 회사내에서 떠오르는 가장 영향력 있는 직책 10選. 1. C.M.O(Chief Monitoring Officer) : 비지니스의 절차와 운영을 실시간에 감독함으로써 기업의 맥박을 집는 중요한 직책으로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발견하고 또 해결하는 역할을 맡음. 2. E-Marketplace Manager : 새로운 네트워크 경제를 접목하고 안내하는 직책으로서 회사의 외부변화에 민감한 대응을 지원. 3. Marketing Executives : 종래의 인쇄물이나 방송, 직접 우편(direct mailing) 등 불특정 다수 마케팅에서 고객 관계나 마케팅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직접적인 마케팅을 추진해 비용 지불 대상을 전환하는 역할 4. E-deal makers :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직책으로서 기업내의 구매 담당자들이야 말로 공급업체와의 관계 효율성에 따라 회사를 번영하게 하던가 또는 망하게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위치. 5. 고객관계 분석전문가(Customer Relationship Analytic experts) : 바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를 찾아내어 회사의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 6. Transaction Cops : 네트워크 경제 특히 전자 시장(e-marketplace)에서는 많은 형태의 예견치 않은 업무가 일어 날 수 밖에 없으며 회사는 각 거래시 마다 문제점이 없는가를 점검하는 전문 직책이 필요 7. 인사관리(Human Resources Executives) : 잘 숙련된 노동력의 적기, 적재적소 공급이 아주 긴요 8. E-business integrators : 전통적인 절차에서 네트웍화 된 경제 절차로 이전하기 위해는 상호 이질적인 절차가 잘 융화가 되지 않고서는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조화롭게 다룰 수 있는 전문 직책이 필요 9. 경제분석가(Economist) : 현재 비지니스 환경이 어떤가를 점검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 이를 통해 회사는 언제 위험을 무릅쓰고 결정을 할 것인가 또는 어떻게 이러한 위험을 피할 것 인지를 판단해야 함. 10. 인류학자(Anthropologist) : 기술적 측면이 아니라 오히려 적절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인간측면과 최선의 묘사를 할 수 있는 직업측면에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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