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에이피알(278470)이 유럽과 중앙아시아, 중남미 등 5개국 현지 업체와 총판 및 대리점 계약을 맺고 해외 판로 다변화에 나섰다.
에이피알은 이달 현재 우크라이나, 튀르키예, 몰도바 등 유럽 국가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의 몽골, 중남미의 멕시코 등 5개국 현지 업체들과 총판 혹은 대리점 계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연초 현지 업체와 총판 계약을 맺었던 태국과 카타르를 포함해 올해만 총 7개국의 판로를 더했다. IPO 당시 공언했던 미주와 극동아시아 지역 외의 해외 진출을 이뤄내겠다는 약속을 지킨 셈이다.
에이피알에 따르면 이번 5개국 업체들과 맺은 계약은 보유 브랜드 중 ‘메디큐브’ 브랜드의 계약으로 화장품 및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 뷰티기기를 모두 아우른다.
회사측은 “이번 5개국과의 계약은 그간 해외 판로 확대를 지속 추진한 노력과 K뷰티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현지 상황이 맞아떨어지며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의 경우 전시 상황이지만 전쟁이 다소간 소강상태로 접어들며 국가 재건 사업 및 기타 경제 회복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튀르키예는 많은 인구를 바탕으로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시장이다. 몰도바의 경우 동유럽 국가로 우크라이나·튀르키예 시장 진출과 맞물려 긍정적 시너지가 예상된다.
몽골의 경우 화장품의 95%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심한 일교차와 건조한 기후로 인해 보습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K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중남미의 멕시코는 미국과 인접해 미국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브라질과 더불어 중남미 국가 중 특히 뷰티 산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국가다.
에이피알은 이번 판로 확대 계약이 해외시장 다변화를 이루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미국, 일본, 중국,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대만 등의 시장에서 전체 약 40%에 육박하는 2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판로가 늘어날수록 기대 매출 및 기업 성장성에 대한 기대 역시 높게 유지될 전망이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