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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372곳을 대상으로 ‘직원이 유튜버 등 동영상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조사한 결과, 10곳 중 7곳 (72.3%)%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고 27일 밝혔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회사 홍보에 도움’(57.2%, 복수응답)가 1위였다. 다음으로 ‘취미 생활로 재충전 효과’(45%), ‘직원의 마케팅 감각 상승’(37.5%), ‘직원의 동영상 제작 능력 계발’(24.9%) 등의 순이었다.
유튜브 활동을 부정적으로 보는 기업들(103개사)은 그 이유로 ‘근무시간에도 신경 쓰는 등 집중도가 떨어질 것 같아서’(79.6%,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들었다. 이밖에 ‘회사 내부 사정 등이 유출될 수 있어서’(38.8%), ‘사회적 이슈, 물의를 빚었을 경우 위험가 커서’(30.1%), ‘직원의 시간, 체력이 많이 들 것 같아서’(30.1%), ‘전업으로 전향 등 장기근속에 악영향을 줘서’(22.3%) 등을 들었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고 내부 정보 유출 방지 등의 가이드 라인을 잘 지키면서 유튜버 활동을 해 나간다면 직원 개인의 만족과 회사 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잡는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