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행사 취소, 학교 졸업식 비대면 개최 등으로 위축한 화훼 소비 활성화와 화훼 농가 지원을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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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 2~3월에는 졸업·입학식과 발렌타인데이(2월 14일) 등 각종 행사·기념일이 몰렸는데 코로나19 여파로 소비 위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공공부문 중심으로 사무실 꽃 생활화, 중대형 화훼 장식, 직원 선물 등 화훼류의 소비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다음달 1일부터 농식품부와 소속·산하기관, 농촌진흥청, 산림청, 농협 등 21개 기관은 300만송이의 화훼를 구매해 소비 수요를 창출할 예정이다. 농협이 가장 많은 200만송이를 구매할 예정이다.
화훼 농가 지원 방안으로는 양재동 화훼공판장 경매 수수료를 6월말까지 7.0%에서 6.0%로 한시 인하한다. 올해 70억원 규모의 화훼 농가의 도매시장 출하선도금 금리는 연말까지 1.5%에서 1.0%로 낮춘다.
일시 경영상 애로를 겪는 농가는 개인 20억원(법인 30억원) 이내 농업경영회생자금을 연 1% 금리에 3년 거치 7년 상환 방식으로 지원한다.
농협은 화훼 관련 회원농협(30개소 내외)에 무이자 자금을 지원하고 이자 차익을 농가에 지원할 예정이다. 절화자조금위원회는 수급조절이 필요한 경우 생산자단체 역할을 확대한다.
생산자단체는 포털사이트의 꽃 홍보 배너 광고 등 온라인몰 판촉 행사를 추진하고 꽃 정기 구독서비스 행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다음달말까지 수도권 8개점 등 대도시 농협 하나로마트는 특별 판매대를 운영한다.
일상 생활에서 꽃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꽃으로 마음을 전하세요’ 캠페인을 진행하고 꽃 생활화 공익광고를 방영할 에정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꽃 선물 사진, 꽃다발 제작 영상 공모 등도 진행한다.
김희중 농식품부 원예경영과장은 “홍보 활동을 다각도로 전개해 꽃의 순기능을 적극 알리고 일상 생활 속 꽃 소비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며 “현장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해 화훼 수요의 실질 확대와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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