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분양했거나 분양을 앞두고 있는 틈새면적 아파트(전용 60~83㎡) 가구 수는 3만2412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전용면적 85㎡ 이하의 중소형 물량(17만7353가구)의 18.3% 비중이다. 10년 전(2009년) 틈새면적이 차지했던 비중이 3.9%(16만7962가구 중 6505가구)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세다.
업계 전문가들은 가격 부담이 적다는 점을 틈새평면 인기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다. 일례로 올해 6월 경기 남양주시에 공급된 ‘남양주 두산위브 트레지움’의 틈새면적인 전용 74A㎡ 분양가는 2억6058만원~2억8014만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59A㎡ 분양가(2억2333만원~2억4222만원)와 비교했을 때 약 3800만원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1㎡당 253만원 가량만으로 15㎡의 면적을 추가 확보할 수 있는 셈이다.
건설사들의 진화하는 기술력도 틈새면적의 인기에 한몫하고 있다는 평이다. 근래 건설사들이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등 좁은 공간이라도 면적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특화설계를 앞다퉈 적용하면서 국민주택형(전용 84㎡)에서 불필요한 공간은 덜어내고, 가격 부담을 낮춘 틈새면적(전용 60~83㎡)이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분양가에 민감한 주택 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추고 공간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틈새면적을 더 많이 찾고 있는 모습”이라며 “건설사들도 틈새면적에 팬트리, 알파룸 등을 제공해 체감면적을 넓히는 등 상품경쟁력을 높이며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건설과 SK건설은 8월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 일원에서 철산주공7단지 주택재건축정비사업을 통해 ‘철산역 롯데캐슬&SK뷰 클래스티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6층, 13개동, 총 1313가구로 조성되며 이 중 틈새평면인 전용 70㎡ 17가구를 포함한 전용 59~84㎡ 708가구가 일반분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