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새로워지는 다이칸야마 스타일

  • 등록 2006-12-21 오후 12:44:00

    수정 2006-12-21 오후 12:44:00

[조선일보 제공]


다이칸야마가 쇼핑과 문화의 거리로 출발한 시점을 굳이 이야기하면 1969년 ‘힐사이드 테라스’가 생기면서부터이다. 서울과 비교해보자면 청담동에 ‘유지승 미용실’과 ‘고센’이라는 카페가 생뚱맞게(그랬다. 고급 주택가에 카페라니!) 들어서고 나서 이 곳이 음식점을 중심으로 한 상업지역으로 변하기 시작한 것이나, 학교와 주택과 벌판이 전부였던 홍대앞에 ‘흙과 두 남자’라는, 흔들 그네 의자가 있는 카페가 생기면서 생각과 행동의 자유를 꿈꾸는 젊은이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던 것과 같은 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서울의 그곳들이 그랬던 것처럼, 다이칸야마 역시 본격적인 쇼핑 문화 타운으로 주목받기까지는 매우 오랜 세월이 필요했고, 2000년 주상복합 ‘다이칸아먀 아도레스’가 준공되면서 방문자가 부쩍 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이한 매장이 하나 둘 생기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도쿄에서 가장 매력적인 쇼핑 거리 가운데 한 곳으로 자리잡았다. 일본 젊은이들은 물론 한국의 젊은 관광객들의 필수 코스가 되어버린 것이다.

다이칸야마가 아시아의 유명 쇼핑 문화 거리가 된 것은, 이곳의 매장이 예술적인 인테리어와 절제된 디스플레이, 그리고 마니아적 상품 구성 등 고객의 눈길을 꽉 잡을만한 요소들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다이칸야마에는 가부키·나고야·모던아트·클래식·스칸디나비안 등 다양한 스타일이 즐비하지만 역시 주류를 이루는 것은 빈티지다. 빈티지가 강세인 것은 물론 다이칸야마만의 일은 아니다. 런던·파리·뉴욕·상하이, 그리고 서울 등 전세계적인 트렌드가 바로 빈티지다. 다이칸야마의 빈티지숍에 들어가면 그 깊고 진한, 게다가 유머까지 동원된 분위기에 자칫 주눅들기도 한다. 그들은 이렇게 말하는 것 같았다.

‘어이 친구, 이 가게의 주제가 뭔지 알아? 음…빈티지를 느낀다? 눈이 좋군! 무얼 보고 빈티지를 생각한 거지? 응? 설명이 쉽지 않다고! 맞아 쉬운 일이 아니야. 그런데 중요한 건 당신이 지금 우리 공간에 들어와 빈티지를 느끼고 있다는 사실이지…. 내가 만든 주제를 타인이 알아준다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이야. 안 그런가 친구!’




그랬다. 다이칸야마의 모든 숍들은 하나하나가 작품이다. 분명한 주제로 설계하고, 주제에 맞는 예술사조로 시공하고 개방적 정신문화로 마감한다. 그리고 어떤 일이 있어도 주제를 바꾸지 않는다. 주제의 변경은 폐업을 뜻한다.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누더기로 만드는 굴욕적 누를 범하지 않는 것이다.


다이칸야마 가는 길은 시부야역(JR야마노테선)을 기준으로 전철(도큐도요코선)을 타는 것과 도보로 가는 것, 두 가지가 있다. 걸을 경우 다이칸야마의 메인 로드인 하치만도오리를 만나게 되는데 여기에 300 of Joy라는 에스프레소 집이 있다.


주제는 빈티지와 300엔이다. 정물화처럼 서 있는 매니저이자 주방장이자 홀 서빙 청년에게 물었다. “간판은 ‘300 오브 조이’인데…. 그다지 즐거운 분위기는 아닌걸?” 정물화 청년이 정물화 그대로인 채 대답한다. “주제는 소박함이지요.” 듣고 보니 이 집은 공간도 작고 바도 작고, ‘여성전용석’이라고 써놓은 의자와 테이블은 더더욱 작았다.


조금 더 내려가면 아디다스 매장이 나온다. 쇼윈도에 트레이닝 상의 몇 아이템이 대충 걸려있다. 매장 어디를 보아도 과밀한 공간이 없다. 진열해 놓은 상품도 단출하다. 일부러? 그렇다. 이 집의 주제는 ‘리미티드’(한정판매)다. 어떤 이는 이곳을 옷 가게가 아닌 투자할만한 예술작품을 파는 곳으로 여긴다. 누가 아는가. 2006년 12월에 12만엔에 구입한 아디다스 벨벳 트레이닝이 2036년 옥션 시장에서 500만 엔에 낙찰될지. 그렇다. 이곳은 ‘두 스포츠’(Do Sports)도 ‘씨 스포츠’(See Sports)도 아닌, 스포츠 패션 스타일을 위한 공간이다. 운동복은 없고 아디다스 스타일만 있는 것이다. 다시 하치만도오리를 걷는데 무광택 블랙 컬러 1967년산 메르세데스벤츠 240D 3.0이 유유히 지나간다.



  • 봉주르 레코드.

길 건너에 다이칸야마 아도레스가 있다. 36층짜리 맨션 아파트와 쇼핑몰이 있는 주상복합빌딩이다. 40여개의 스타일숍이 있는데, 비슷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다시 길을 건넌다. 삼거리 안쪽으로 카페와 패션 로드숍들이 줄줄이 있다. 입구 왼편에 2층 정도 높이의 목조 건물이 있고 그 안에서 엘비스프레슬리의 노래 ‘하트브레이크 호텔’(Heart break Hotel)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 레코드숍의 이름은 봉주르다. CD, VOD는 물론 LP를 구할 수 있으며 노출콘크리트 인테리어가 마음을 비워준다. 프랭크 시내트라부터 보아까지, 시대를 넘나드는 음악이 봉주르 안에서 제대로 안녕하신 것으로 보인다.
 
하치만 도오리가 끝나는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면 다이칸야마의 두 축 가운데 하나인 구야마테도오리이다. 이곳에 다이칸야마의 명물 다이칸야마 힐사이드테라스가 있는데, 건축가 마키 후미히코가 설계해서 더욱 유명해진 갤러리 스타일의 아케이드다. 일본인에게 건축가는 매우 소중하고 존경할만한 존재다. 뉴욕의 휘트니뮤지엄과 베를린의 구겐하임미술관을 설계한 리처드 글룩만에게 ‘록본기힐스’의 모리미술관 설계를 의뢰한 것은 마케팅의 일환으로 볼 수도 있다.


다이칸야마의 빈티지 등 다양한 스타일은 앞으로 시간과 사람과 세월과 함께 비벼져 또 다른 도쿄의 유산으로 남게 될 것이다. 이제 뒤돌아보지 말고 역으로 들어갈 시간이다. 다음엔 어디로 갈 것인가. 에비스의 삿포로하우스? 요코하마의 비에 젖은 선술집?


● 여기서 잠깐: 다이칸야마에 들어서는 순간 ‘빈티지’의 감동이 바로 몰려오는 것은 아니다. 매장들은 하나같이 근사하고, 오가는 사람들은 모조리 스타일 만점인 다이칸야마 첫 인상은 오히려 ‘럭셔리’ 쪽에 가까울 지 모른다. 한마디로 ‘설정 빈티지’지 빈티지는 결코 아니라는 것.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런 모습 처음이야!
  • 이제야 웃는 민희진
  • 나락간 '트바로티' 김호중
  • 디올 그 자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