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올해 간편결제 서비스 NHN페이코를 써서, 1200만원이 넘는 쇼핑 포인트를 적립한 이용자가 나왔다. 또 제휴 카드 혜택 등 금융 리워드로 총 250만원 이상을 돌려 받은 경우도 있었다. “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는 상황에서 NHN페이코가 알뜰 소비를 돕는 서비스로 역할을 했다는 점이 수치로 드러났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NHN페이코는 연말을 맞이해 23일 페이코 이 같은 기록이 담긴 ‘2022 연말결산 리포트’를 공개했다.
먼저 페이코의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자산관리’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페이코 결제내역 외에 이용자당 평균 8개 카드와 7개 선불포인트 등 15개 결제내역 연동으로 소비지출을 꼼꼼히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NHN페이코가 2022 연말 결산 리포트를 공개했다.(이미지=NHN페이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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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자의 81%가 페이코 쿠폰을 이용해 할인 받은 경험이 있으며, 페이코로 결제 시 이용자에게 자동으로 적립된 각 브랜드의 멤버십 적립 금액은 3222만9997원에 달했다.
올해 쇼핑 적립 1위 이용자가 적립한 포인트는 총 1204만7309원이었다. 제휴카드 결제 혜택 등 금융 리워드를 가장 많이 받은 유저는 총 252만6461원을 돌려받았다.
이와 함께 올해 초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과 함께 오프라인 개강이 재개되면서 대학가를 중심으로 서비스 중인 ‘페이코 캠퍼스존’의 오프라인 결제금액(1~11월 결제 금액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1207%가 증가했다.
또한 올해에는 다이소, 올리브영, 커피빈, 번개장터 등 굵직한 온오프라인 가맹점들이 다수 입점한 가운데, 특히 다이소의 경우 12월 일 평균 결제 건수가 도입 첫 달인 9월 대비 3배 증가하는 등 결제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물카드인 ‘페이코 포인트 카드’의 상위 사용처 7개는 다이소, 배달의민족, 올리브영, 스타벅스, 우체국, G마켓, 쿠팡 순으로 집계됐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결제 조르기는 온라인 결제시 페이코 유저 간 대신 결제를 요청하는 것이 손쉽게 가능한 서비스로, 전체 이용 건 중 식품, 배달 업종이 51%를 차지했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짠테크 서비스로 페이코가 각광받은 한 해였다”며, “앞으로도 유저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신규 서비스들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현명한 자산관리와 소비절약을 돕는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