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국내 게임 앱 지출 2조원 ‘역대 최대’

  • 등록 2023-05-09 오전 10:10:56

    수정 2023-05-09 오전 10:10:56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올 1분기 국내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소비자 지출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데이터에이아이(옛 앱애니)가 발표한 ‘2023년 1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게이머들은 올 1분기 게임 앱에 15억5000만 달러(한화 약 2조원)을 소비하고, 1억4000만건을 다운로드했다

비게임과 게임 부문에서 전분기대비 소비자 지출과 다운로드 모두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중 게임 앱의 올 1분기 소비자 지출은 역대 최대로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한 규모다.

이 같은 배경에는 기존 ‘리니지 3대장’(리니지M, 리니지W, 리니지2M)이 상위권에서 굳건한 위치를 고수한 것에 더해 신작들이 상위권 차트에 안착한 것이 큰 몫을 했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 넥슨게임즈의 ‘히트2’ 등이 국내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며 모바일 시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내 게임 앱 다운로드의 경우는 전년 동기대비 약 3% 감소했지만, 전분기와 비교해선 성장세(9%)로 전환했다. 1분기 출시한 신작 게임들이 많은 국내 게이머들의 관심을 끌어들인 것으로 보인다.

국내 모바일 시장과 더불어 전 세계 시장도 다시 성장세로 전환하며 비게임 앱과 게임 앱 통합 339억 달러(45조 원)의 소비자 지출을 달성해 신기록을 경신했다. 이중 게임 앱은 약 210억 달러(28조 원)로, 전체 앱의 약 60%의 비중을 차지했다.

올 1분기 다운로드 순위에는 올해 출시된 신작들이 상위권에 대거 포진했다. 111%의 ‘랜덤 다이스: GO’가 139만 다운로드 수로 1위에 올랐고, 드라마틱 RPG로 관심을 끈 일본 라이트 플라이어 스튜디오의 ‘헤븐 번즈 레드’가 129만건, 지난해 꾸준히 차트를 지킨 하비의 ‘탕탕 특공대’가 113만 다운로드 수로 나란히 그 뒤를 이었다. 또 넥슨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84만건으로 9위를 기록했다.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는 리니지 3대장과 더불어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미호요의 ‘원신’ 등이 차트에 자리했다. 월간 사용자(MAU) 부문에서는 1위를 지키고 있는 ‘로블록스’와 함께 ‘탕탕 특공대’, ‘포켓몬: 고’, ‘브롤스타즈’, ‘무한의 계단’ 등이 꾸준히 상위권에 올랐다.

데이비드 김 데이터에이아이 APAC 총괄은 “국내 모바일 게이머들은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소비를 통해 다시 경기 침체를 벗어난 국내 게임 시장을 만드는 것을 이뤄냈다”며 “다양한 신작의 바다에서 항해하고 있는 국내 게임 시장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업은 물론 기존 강자들까지 모두 자사와 경쟁사 데이터에 기반한 데이터 분석 통해 게임 시장을 내려다볼 수 있는 인사이트를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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