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국내 해운회사의 유동성 위기가 매우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우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본부장은 25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3 해운물류 전망대회’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완공한 선박이 끊임없이 시장에 투입되고 있어 운임이 좀처럼 상향곡선을 그리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올 상반기가 지나면서 선박공급이 다소 줄어 수급이 개선될 가능성은 있다고 내다봤다.
현재 해운업계의 가장 큰 문제는 해운회사가 올해 상환해야 할 회사채가 2조원이 넘는다는 점으로 지적됐다. 올 상반기에만 1조4000억원이 집중돼있다. 더욱이 최근 회사채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어 신용 A등급 아래에 있는 해운회사는 회사채 발행이 쉽지 않다.
KMI는 국내 해운회사가 문을 닫게 되면 앞으로 수출입 화물 운송에 차질이 빚어져 경제 운영에 큰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해운회사의 유동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난 2001년에 시행해 효과를 본 회사채 신속 인수제도를 다시 도입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또 최근 일부 기업이 시도하고 있는 담보부 사채 발행도 유동성 위기에 몰린 해운회사의 숨통을 트여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 제도는 해운회사의 담보가 없으면 활용할 수 있는 카드가 되지 못한다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용어설명
하이일드 펀드: 펀드의 10% 정도를 비우량 채권에 투자하는 것. 현재 해운 시황이 어려워 회사채 신용도가 낮은 해운회사 채권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