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AI 행정' 추진계획 수립…2026년까지 2064억원 투입

서울시, AI 총괄추진체계 구축, 단계별 지원
사업 완성도·실행력↑…AI 활용 정책 확대
공무원 AI 교육 확대…신기술 이용료 지원 등
  • 등록 2024-04-02 오전 11:15:00

    수정 2024-04-02 오전 11:15:00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가 ‘챗GPT’ 등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행정서비스에 접목해 시민 편의와 공무원 업무 효율을 동시에 높인다.

서울시는 ‘서울시 AI 행정 추진계획’을 2일 발표했다. 이번 추진계획은 △신뢰받는 AI 행정기반 마련 △AI 이용환경조성 △AI 행정혁신 가속화 등 3대 전략을 기반으로 3년간 총 2064억원을 투입해 집중 가동한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지자체 단위 최초의 ‘AI 활성화 전략’을 구축하고 AI를 적극적으로 활용·접목, 행정서비스 질과 시민편의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현재 △AI 상담사가 24시간 서울시정을 알려주는 챗봇 ‘서울톡’ △디지털 성범죄 AI 삭제 지원 프로그램 △인파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AI 기반 지능형 CCTV’ 등 다양한 분야에 AI 기술을 도입·활용 중이다. 지난해 7월에는 디지털정책관 조직 내 ‘인공지능행정팀’을 신설해 사업성과관리 및 직원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AI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동안 실·국 단위로 분절적으로 추진되던 사업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컨트롤타워(디지털정책관)를 운영한다. 또 서울디지털재단을 ‘AI기술지원센터(가칭)’로 지정해 기술자문, 컨설팅 등을 더할 예정이다. 여기에 생성형 AI 사용자가 자율적으로 지켜야 할 ‘AI 윤리규정’과 ‘안전성 가이드’도 마련한다.

서울시는 공무원들이 AI를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한다. 이를 위해 올 한해 공무원 1300여 명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한 업무 생산성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 또 생성형 AI 기업 실무자 및 전문가 등을 초빙해 최신 AI 기술 및 이슈 등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내용 중심의 특강도 진행한다. 시·자치구 공무원들을 위해 최신기술, 상용 소프트웨어 등 정보를 상시 공유하고 AI 신기술 이용료도 지원한다. 여기에 시는 현재 추진 중인 38개 AI 기반 사업의 품질 향상도 추진할 계획이다.

박진영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2024년을 AI 행정 서비스 도입 원년이라는 각오로 급속도로 발전하는 AI 기술과 사회변화에 발맞춰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겠다”며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AI 행정서비스는 타 지자체와 민간으로도 확산해 더 많은 사람들이 편의와 혜택을 누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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