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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주기관으로서 대규모 철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공단은 그동안 사업의 다양한 단계와 공사 종류에 따라 주관부서가 분산돼 있어, 각 부서 간 유기적인 연결이 부족해 업무가 지연되는 등 적기공정 준수를 저해하는 요인이 발생했다.
공단은 이를 개선하고자 이번 조직개편에서 현장중심 사업관리(PM) 체계를 도입해 사업단장이 각 분야(토목·궤도·건축·전철전력·신호통신·토지보상 등)의 업무를 총괄한다. 공정진행과 예산집행 현황을 보다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공단의 설명이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본부에 ‘공사중지권’을 부여하고 기존 연구조직을 철도혁신연구원으로 탈바꿈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실용화 연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공단은 현행 6본부 2실 1원 5지역본부에서 7본부 1원 6지역본부(지역 사업단PM 총 35개)로 개편한다.
공단은 조직개편에 앞서 공단 최초 인재개발처장과 기획예산처장 직위에 업무 능력과 리더십을 겸비한 여성 간부를 배치하기도 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현장중심 PM 체계의 조직개편과 인사발령은 제2의 창립에 견줄 만큼 국가철도공단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터닝포인트”라면서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철도건설을 위해 새로운 조직체계에서 직원 모두가 역량을 결집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