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시장 틀어막은 중국…美·佛 "수입품 규제 풀어라" 볼멘소리

성분 등록·동물 시장 규정 때문에 中 진출 애로
中 화징픔 소비 9% 늘때 수입품 14% 감소
  • 등록 2023-09-18 오후 1:06:20

    수정 2023-09-18 오후 1:06:20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자국 화장품 시장에 ‘만리장성’을 쌓은 중국을 향해 미국과 프랑스 등이 수입제품을 겨냥한 규제를 철폐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뉴욕타임스(NYT)는 한국과 미국, 프랑스, 일본 등 11개 화장품 수출국이 중국에 수입 화장품 규제 철폐를 요구하고 있다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7월 중국을 찾아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무장관은 “화장품 수출 규제가 중국과의 논의의 핵심”이라고 말했을 정도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도 지난달 방중 기간 “건강·미용 보조기구가 국가 안보를 훼손한다고 주장할 순 없다”며 미국은 대중 화장품 수출 확대를 원한다고 했다.

중국을 찾은 외국 고위급 인사들이 중국 화장품 시장에 볼멘소리를 내는 건 화장품에 대한 까다로운 규정 때문이다. 중국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선 세부 성분과 배합 등을 정부 시스템에 모두 등록해야 한다. 외국 화장품 회사는 이 과정에서 영업비밀이 빠져나가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다. 염색약이나 선크림 등에 대한 동물 시험 의무화도 글로벌 화장품 업계엔 부담거리다. 윤리적 이유로 많은 화장품 회사가 동물 시험을 축소·중단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시장만을 위해 동물 시험을 계속해야 한다는 뜻이다. 최근엔 중국 세관 단속이 강화되면서 다이거우(代購·보따리상)를 통한 간접수출마저 어려워지고 있다.

유럽 화장품 기업단체인 코스메틱유럽의 기술규제 담당 이사인 제럴드 레너는 중국의 화장품 규제에 대해 “규제도 규제지만 요건을 충족해야 할 시간이 비현실적으로 짧은 것도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NYT는 소규모 회사는 규제 충족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길 기다리며 중국 판매를 중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규제로 인해 중국 시장에서 수입 화장품 입지는 줄어들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 내 화장품 소비가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하는 동안 외국산 수입은 13.7% 줄었다. 중국 세관자료를 보면 한국산 화장품(향수·세면용품 포함) 수입이 22.2% 급감했고 미국산과 프랑스산 수입도 각각 19.8%, 6.2%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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