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1%대 진입 `눈앞`..기저효과 착시현상(?)

(재종합)6월 소비자물가 2.0% 상승..22개월 최저치
농축수산물 오름세 `주춤`..전월比 하락
재정부 "7월 물가상승률 1%대 진입 전망"
작년 물가 급등 따른 `기저효과` 한몫
  • 등록 2009-07-01 오후 4:06:57

    수정 2009-07-01 오후 4:49:59

[이데일리 김기성 박기용기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2개월 최저치인 2.0%를 기록하며 1%대 진입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동안 고공행진을 펼쳤던 농축수산물가격의 오름세도 누그러지는 모습이다. 햇작물 출하 증가 등에 힘입어 봄가뭄, 재배면적 감소 등 최근 공급충격 요인이 해소국면에 들어갔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소비자물가와 서민물가간 괴리가 완화 추세에 놓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작년 6월 이후 소비자물가가 급등한 이른바 `기저효과`도 소비자물가 안정의 또다른 배경이다. 작년 6월 소비자물가는 5.5% 급등, 10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이런 맥락에서 소비자물가 안정 추세는 적어도 3분기내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환율이 안정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물가 안정에 보탬을 주고 있다. 최근 유가가 오르기는 했지만 작년에 비하면 많이 떨어져 있다. 경기침체 국면이라 총 수요 측면에서도 부진하다.
 
김윤기 대신증권 연구원은 "기술적인 반사효과가 크기 때문에 3분기는 하향 안정화 추세를 보일 것"이라며 "다음달 1%대 진입도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기획재정부도 `6월 소비자물가 동향 분석` 자료를 통해 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1%대 진입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물가 불안요인도 남아있다는 지적이다. 택시 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유가의 추가 상승 위험도 적지 않다. 밀가루 밀 등 하반기 할당관세 제외 품목의 가격 인상 가능성도 상승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 소비자물가 2.0%..22개월 최저

1일 통계청에 따르면 6월 소비자물가가 전년동월대비 2.0% 상승, 전월의 2.7%보다 0.7%포인트 낮아졌다.

이는 이데일리가 국내 시장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예상치 2.4% 보다 낮은 수준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5월 2.7%로 20개월 만에 2%대로 내려간 뒤 2개월 연속 2%대 흐름을 이어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0%를 기록한 것은 지난 2007년 8월 이후 22개월만이다.

전월대비로도 0.1% 떨어지면서 지난해 11월 0.3% 하락 이후 7개월만에 내렸다.

가공식품 등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0.5% 오르는데 그쳤고, 전월대비로는 0.3% 떨어졌다. 배추 무 등 신선식품지수는 전년동월대비 10.6% 올랐지만 전월대비로는 9.1% 내렸다.

통계청 관계자는 "농축수산물의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가격이 많이 내린 것이 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면서 "지난해 큰 폭의 물가 상승률을 시현한데 따른 기저효과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서민물가 오름세 주춤..농축수산물 전월比 하락

서민물가로 대변되는 농축수산물 가격의 가파른 오름세는 누그러졌다. 대체로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은 둔화됐고, 전월대비로는 비교적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

햇작물 출하 증가 등에 힘입어 봄가뭄, 재배면적 감소 등 최근 공급충격 요인이 해소국면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전월대비로 보면 배추(-40.8%), 감자(-43.9%), 고등어(-26.5%), 참외(-29.1%), 수박(-23.1%), 토마토(-27.5%)는 내린 반면 파(43.6%)는 올랐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지난달 107.1%를 기록했던 배추 가격 상승률은 37.3% 낮아지는 등 대체로 오름세가 둔화됐다. 다만 지난달 5.8% 떨어졌던 파는 52.7% 올랐고, 우유는 34.9%의 상승률을 이어갔다.
 

 
◇ 재정부 "7월 물가 1%대 진입 가능"
 
재정부는 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1%대 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재정부는 이날 `6월 소비자물가 동향 분석` 자료를 통해 "7월 소비자물가가 환율안정과 경기하강 요인, 기저효과 등이 반영되면서 1%대 진입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국제 원유가격의 강세, 가스요금 인상 영향 등이 예상되지만 전반적인 물가안정 흐름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기요금의 경우 주택용 동결로 직접적인 소비자물가 상승 효과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하지만 산업용 전기요금의 인상에 따른 간접 파급효과가 시차를 두고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재정부는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하락과 관련, "지난 2개월 동안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6%포인트 감소하는 등 물가상승률의 둔화세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석유류 가격이 상승했지만 농축수산물 가격이 크게 하락하고 환율하락과 경기하강 효과가 반영되면서 큰 폭으로 둔화됐다"고 분석했다.

◇ 기저효과에 의한 `착시효과`(?)

그러나 물가 상승세의 둔화가 기저효과에 의한 것인 만큼 일반 국민들이 느끼는 물가안정에 대한 기대감은 그다지 높지 않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택시 가스요금이 오르는 등 공공요금이 들썩이고 있고, 국제 유가의 추가 상승 가능성도 적지 않다. 밀가루 밀 등 하반기 할당관세 제외 품목의 인상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

송재혁 SK증권 이코노미스트는 "기저효과 영향으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3분기 내내 2%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체감물가와의 괴리는 여전히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종수 NH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환율 하향 안정과 수요 부진으로 전반적인 물가압력이 억제되고 있지만 기저효과에 의한 통계적인 착시일 가능성이 높다"며 "기저효과가 소멸되는 4분기부터 물가 오름세가 재차 확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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