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OTT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중점 분석

2024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기본계획 확정
  • 등록 2024-05-14 오후 1:46:13

    수정 2024-05-14 오후 1:46:13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14일 제24차 회의를 개최하고 2024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이하 경쟁상황평가)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2024년도 경쟁상황평가는 방송시장을 유료방송시장, 방송채널거래시장, 방송프로그램시장 등으로 구분하는 단위시장 획정 작업을 실시하고 단위시장별 경쟁상황을 분석·평가해 경쟁상황 변화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예정이다.

특히 2024년도 경쟁상황평가에서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텔레비전 서비스(FAST) 등이 성장하면서 방송시장의 변화를 주도함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가 기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아울러, OTT를 포함하는 시장 획정 방안을 검토하고 OTT에 대한 분석결과는 별도로 사전에 공개해 방송정책에 시의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넷플릭스, 티빙 등 OTT의 광고요금제 도입 및 FAST 등 디지털 미디어의 광고 확대가 방송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예정이다.

2024년 경쟁상황평가는 오늘 확정된 계획에 따라 단위시장 획정, 평가지표 구성, 자료 수집 및 측정, 분석·평가 등을 진행한 후, 경평위 심의 및 방통위 보고를 거쳐 내년 3월에 그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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