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떼고 OTT 독립 나선 아이들나라…"2027년까지 100만 가입자 확보"[일문일답]

2025년부터 동남아 중심 해외진출도 계획
시청가능한 디바이스 계속 확장
분사시점은 아직 검토 중
  • 등록 2022-11-10 오전 11:34:41

    수정 2022-11-10 오전 11:35:35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의 IPTV 기반의 영유아 미디어 플랫폼 ‘U+아이들나라’가 U+를 떼고 모바일 기반의 키즈 전용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아이들나라’로 탈바꿈된다. 기존에도 ‘U+아이들나라’ 애플리케이션이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IPTV와 동일한 콘텐츠가 제공됐고 서비스도 LG유플 IPTV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부가서비스 개념이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어떤 통신사를 사용하느냐에 관계없이 ‘아이들나라’ 앱 독자적인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2027년까지 100만명이 활용하는 대한민국 대표 ‘키즈OTT’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다.

박종욱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는 10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아이와 부모 고객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지속 확대하고 디지털 네이티브를 사로잡아 키즈 OTT계 넷플릭스가 되겠다”고 밝혔다. 2024년까지는 국내 가입자 확보에 주력하며 2025년부터는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시청가능한 디바이스 역시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 확장해 스마트TV 등으로 넓혀간다.

월 2만 5000원의 가격이 유사 서비스와 비교해 비싼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박 CO는 “부모들이 아이들이 좋은 콘텐츠에 충분히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아이들나라 주요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아이들나라 주요 관계자들 10일 서울 용산 LG유플러스 사옥에서 ‘아이들나라’ OTT 출시에 대한 질의응답을 받고 있다. (왼쪽부터) 신정호 CTO, 노규식 원장, 박종욱 CO, 문현일 담당, 김대호 CPO.


- 수익성 창출과 해외 진출 계획에 대해서 말해달라

△박종욱 아이들나라CO= 2023년과 2024년은 국내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이들나라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교민 분들이 많은데, OTT이기 때문에 현재도 교민분들도 충분히 사용가능하다. 2025년에는 동남아 중심으로 진출계획이다.

플랫폼 사업인 만큼 초기에는 많은 가입자을 모으는데 집중하고 이 가입자를 기반으로 많은 부가서비스를 출시해 수익성을 확보하겠다.

- 아이들나라 분사 시점은 어떻게 되나.

△박 = 성과가 나고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시점에 분사를 고려한다. 정확한 시점은 아직 말씀드릴 수 없다.

- 디즈니와의 협업 방향이 궁금하다.

△박 = 디즈니와는 이번에도 여러 협업을 했다. 디즈니는 학습과 관련된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디즈니와의 협업관계는 계속 끈끈하게 가져갈 계획이다.

- 태블릿과 모바일에서 서비스한다고 한데 스마트TV 앱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 있나.

△박 = 스마트TV 등 여러 디바이스 등으로 확장할 계획이 있다.

- 아이들나라가 LG유플러스 IPTV의 주된 경쟁력이었는데 타사 고객에도 제공되면 경쟁력이 사라지는 것 아닌가.

△박 = 지금 우리 IPTV를 보시는 고객은 새롭게 출시하는 아이들나라의 상당한 콘텐츠를 계속 무료로 보실 수 있다. 또 플랫폼에서 만드는 경쟁력있는 콘텐츠를 IPTV로도 제공받을 수 있는 만큼 IPTV의 경쟁력에는 영향력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가격을 2만 5000원으로 책정했는데 다른 유사한 타사의 키즈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상당히 높다. 5500원대 2만 5000원이면 5배 가까이 차이나는데 경쟁력이 있겠는가.

△박 = 많은 의견 수렴을 통해 충분한 지불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프로모션 기간을 통해 가격 수준에 대한 접점을 찾아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업적 투자 등을 고려했을 때는 그정도는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고객들도 지불의사가 있다고 판단했다. 아이 키우시는 분들은 양질의 콘텐츠에 대해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으시다. 요금제와의 결합을 통한 할인 등은 차후에 고민할 문제다.

- 한국의 저출산 상황 등을 고려할 때 2027년 100만명 가입은 무리한 목표가 아닐까.

△박 = 100만명 중 국내 가입자가 60만명 정도이고 나머지는 글로벌 가입자 40만명이다.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봤다.

- 아이들 성향·기질 분석에 대한 신뢰도는 어느 정도인가.

△노규식 노규식공부두뇌연구원 원장 = 기존에 연구·개발되서 신뢰도·타당도가 인증된 분석방법을 목적에 맞게 재구성한 것이다. 분석 자체의 타당도를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용자가 늘어나고 데이터 모이면 좀 더 고도화된 신뢰도를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

- 최근 상당한 인력을 확충했다. 차후 추가 인력 확보 계획이 있는가.


△박 = 현재 직원이 130명 정도이고 개발자를 포함 60명이 새로 들어오셨다. 반절 이상이 신규 인력이다.

- 얼마전 OTT 콘텐츠에 자율등급제 도입됐다. 영유아 전문 콘텐츠다 보니 직접 콘텐츠 등급책정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다. 자율등급 분류 사업자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는가


△문현일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 사업 담당 =저희도 오리지널 콘텐츠를 작년부터 만들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OTT 자율등급제 도입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등급을 매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 오리지널 콘텐츠 비중이 어느 정도인가.


△문 = 에그박사, 설민석 등 유튜브 인기 크리에이트와 지속적으로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학, 호기심 분야부터 점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박 = OTT의 경쟁력이라고 하면 유통되는 콘텐츠를 모아두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작·공급해야 한다.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 아이들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에 대한 문제의식은 없는가

△박 = 아이들나라에 있는 콘텐츠는 유해한 콘텐츠가 하나도 없다. 캐릭터빼고는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많다. 유튜브 등과는 차별화된 것이다.

△신정호 아이들나라 CTO = 양질의 콘텐츠를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하면 중독 아닌 긍정적 효과 낳을 것. 기술적으로도 충분히 검토하겠다.

△노 = 영유아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태도이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개인적 신념도 미디어 제한하는 것만으로는 아이들을 보호할 수 없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보호한 다양한 득과 실을 따졌을 때 부모의 이용행태가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나라는 바람직한 부모의 이용행태를 만드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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