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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한국소비자원이 서울~수도권 광역급행버스와 직행좌석버스 총 6개 노선(30대)을 조사한 결과 광역급행버스는 승객 326명 중 33명(10.1%), 직행좌석버스는 승객 406명 중 14명(3.4%)만 안전띠를 착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른바 ‘M버스’로 불리는 광역급행버스는 수도권 2개 이상의 시·도를 운행하며 기·종점 5㎞ 이내 각 4개 이내의 정류소만 정차하는 버스다. 직행좌석버스는 특별·광역시 등 단일 행정구역을 운행하면서 2개 이상의 시·도를 오가는 버스를 말한다.
그러나 소비자원이 조사한 30개 노선 가운데 직행좌석버스 1개 노선은 ‘안전띠 착용 안내’ 방송을 하지 않았고 직행좌석버스 7대 차량에는 안전띠 착용 안내 스티커나 머리 시트를 갖추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더욱이 직행좌석버스 15대는 출·퇴근 혼잡시간에 최대 15명의 승객을 입석으로 태우는 등 승차 정원조차 지키지 않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복도에 서 있는 입석 승객은 교통사고 발생 시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다”며 “버스 증차와 환승 시스템 확장을 통해 고속도로 입석 운행을 제한하는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