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노동계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노동조합은 5일 어린이날 집단 파업에 나선다. 노조 소속 라이더들은 하루 파업과 함께 하고 배달의민족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주문을 받지 않을 계획이다. 노조 소속 라이더가 주로 담당하는 단건배달인 ‘배민1’ 주문 등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파업 참여 예상인원은 3000명이다.
특히 어린이날은 휴일인데다 호우 예보까지 겹쳐 평소보다 배달 수요가 많은 날인만큼 파업의 영향이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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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창의 배달플랫폼 노조위원장은 “사측에 교섭재개 공문을 보냈지만 조정 때 제시한 안 이상은 어렵다고 통보받았다”며 “현재 배민 잠실 본사 앞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사측이 상생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시민사회와 함께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라고 전했다.
배민은 어린이날 배달 지연 등을 막기 위해 기본배달료를 평소 대비 2000원을 주는 프로모션 등을 통해 서비스를 안정화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일 노조가 농성당시에도 프로모션을 통해 서비스를 원활하게 운영했다.
노조는 9년간 기본 배달료가 동결이었던 만큼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소비자와 자영업자의 배달료 인상없는, 수수료(기본배달료) 1000원 인상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배민은 겉으로는 상생을 외치지만 4200억이라는 막대한 영업이익을 위해 배달노동자를 희생시켰다”고 주장했다.
배민1은 음식점에 중개수수료 1000원을 정액제로 받다가 음식값의 6.8%를 받는 정률제로 개편했다. 만약 3만원 음식 주문을 받는다면 기존에는 중개수수료가 1000원이었다면, 수수료 개편이후 2040원으로 증가한 것이다. 단건배달비도 5000원에서 6000원으로 인상됐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업계 선도 기업으로 책임감을 갖고 배달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라이더에 대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며 “회사는 앞서 두 차례 교섭을 성공적으로 타결한 것과 같이 성실한 자세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