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 도전할만한 직업은?

고용정보원 '우리들의 직업 만들기' 발간
중장년층을 위한 창직 가이드
  • 등록 2016-06-02 오후 4:31:40

    수정 2016-06-02 오후 4:31:40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원페이지 북작가는 책 한 권을 읽고 나서 책 내용을 한 페이지로 요약하는 사람을 말한다. 온리원그룹 대표 송조은씨는 저자의 생애나 저술 의도, 작품 내용, 서평 등을 한 페이지로 만들어 기업이나 관공서 같은 기관에 판매한다. 학창 시절에 1000권이 넘는 고전을 읽은 후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지혜를 잘 통찰하려고 했던 경험이 창직하는데 도움이 컸다. 그는 “그 동안 배우고 익힌 학습기술과 학습시스템, 그리고 기관 운영경험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창직에 성공하려면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하고 본인의 역량을 잘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책 뿐 아니라 영화, 연극, 미술, 음악 등 다양한 컨텐츠를 원페이지로 만들 계획이다.

#가치공유컨설턴트로 일하는 김훈(65세)씨는 20년 넘게 대기업에서 종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가 생긴 중소기업에 해결방법을 컨설팅을 해주며 중소기업 경쟁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그는 간단한 기계고장 수리방법에서부터 전문 업무 수행내용까지 다양한 해결법을 제시한다. ‘유사사례검색시스템’을 운영하며 전문경험, 제품생산 및 품질관련 사례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보관하고 재활용하기도 한다. 현재 상황과 가장 유사한 과거 사례를 찾아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현장 경험이 충분히 있고 시장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다 보니 다른 분들보다 예상되는 어려움은 적은 편” 이라는 그는 “성공을 위해서는 주위 반대도 겸허히 받아들여 교훈을 구해야 하며, 중장년층도 스마트 시대에 걸맞게 IT 기기에 익숙해진 후 다양한 아이디어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중장년층의 개성 있는 인생 2막을 위한 지침서가 나왔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을 위한 창직 지침서 ‘2016 우리들의 직업 만들기’를 2일 발간했다.

창직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활동으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직업을 만드는 것이다. 책자는 고용정보원 연구진의 논의와 현장조사, 외부 전문가 의견 등을 모아 중장년층이 창직에 도전할 만한 국내외 직업 21개를 선정했다.

노인들의 이사 계획 수립을 도와주고 관련 업체를 추천·감독하는 ‘노인 이주 컨설턴트’, 아이의 수면상태를 상담해주고 적절한 해결책을 알려주는 ‘유아수면 컨설턴트’, 애완동물 관련 뉴스를 제공하는 ‘애완동물 작가’, 상품에 이야기를 입혀 그 가치를 높이는 ‘상품 스토리텔러’ 등이 있다.

책자는 창직 개념과 절차, 방법 등을 소개하면서 중장년 창직 선배의 이야기도 들려준다. 책자는 취업정보사이트 워크넷과 고용정보원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볼 수 있다.

김중진 고용정보원 직업연구팀장은 “중장년층은 청년층보다 풍부한 경험과 기술, 네트워크를 갖춰 창직에 유리한 측면이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 "중장년층 문화를 이끌 50+를 찾습니다"
☞ [新·유비무환]중장년층을 위한 재무설계 방법을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 [투자의맥]“英 브렉시트·美 트럼프 선호, 저소득 중장년 계층 불만 반영”
☞ 서울시 '50+재단' 출범, 중·장년층 인생 2막 종합지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고양이 닮은꼴...3단 표정
  • 아스팔트서 왜?
  • 한혜진 시계가?
  • 이런 모습 처음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