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누리호 이을 차세대발사체 본격 개발···항우연·한화 계약 체결

9일 전자계약···우주청 개청 앞두고 민간우주시대 속도
사업 착수 1년여만에 체계종합기업 선정·계약 마무리
2030년 성능검증선, 2031년 연착륙 검증선 발사 목표
  • 등록 2024-05-09 오후 2:52:09

    수정 2024-05-09 오후 2:52:09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9일 본계약을 체결하고, 누리호의 뒤를 이을 차세대발사체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오는 27일 ‘한국판 미항공우주국(NASA)’가 출범하는 가운데 ‘한국판 스페이스X’까지 탄생하게 돼 정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우주개발 전환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지난해 5월 3차발사에 성공한 누리호.(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9일 과학계 등에 따르면 항우연과 한화는 이날 오후 전자계약으로 ‘차세대발사체 개발사업 발사체 총괄 주관 제작’ 사업 본계약을 체결한다. 이로써 지난해 7월 사업 시작된 이래 1년여만에 체계종합기업 선정을 위한 행정절차까지 마무리하게 됐다.

차세대발사체는 대형위성발사, 우주탐사 등을 위해 누리호 대비 대폭 향상된 성능으로 개발하는 로켓이다.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32년까지로 총사업비 2조132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다. 달 착륙선 등 국가 우주개발 로드맵의 주요 탑재체를 우주로 보낼 새로운 발사체를 개발하는 국가우주계획의 핵심 사업이다.

차세대발사체 향후 일정 및 계획.(자료=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앞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12월 조달청이 공고한 ‘차세대발사체 개발사업 발사체 총괄 주관 제작’ 사업에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한국항공우주(047810)의 불참속 단독 입찰을 한뒤 기술능력 적합성 평가를 통해 사업 수행 역량을 인정받았다. 이후 최종협상을 거쳐 본계약 체결까지 하게 됐다.

국산 로켓 누리호 개발이 항우연 주도로 한것과 달리 차세대발사체는 설계부터 운용까지 항우연과 체계종합기업의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진행한다는 차이가 있다.

향후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성능검증선(2030년), 달 연착륙검증선(2031년), 달착륙선(2032년)까지 발사를 통해 달에 우리힘으로 우리 위성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통신부 관계자는 “9일 양쪽 대표(항우연 원장, 한화 대표) 본계약서 전자 서명을 마치면 체계종합기업 선정부터 계약까지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된다”라고 말했다.

차세대발사체 상상도.(자료=한국항공우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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