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세라티 가(家)의 여섯 형제 중 넷째인 알피에리 마세라티(Alfieri Maserati)에 의해 1914년 12월 1일 탄생한 마세라티는 뛰어난 드라이빙 퍼포먼스와 이탈리아 감성을 담은 아름다운 디자인, 그리고 명기 스트라디바리우스와 견주어지는 배기음 등 마세라티 특유의 감성과 품격으로 지난 100년간 그 가치를 인정 받아왔다
1. 태동, 마세라티의 탄생: 1914년 ? 1937년
마세라티는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주 볼로냐에서 1914년 12월 1에 설립되며 그 위대한 서막을 열었다. 설립 후, 창립자인 알피에리 마세라티가 설계한 차량으로 수많은 레이싱 대회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레이싱 대회의 강자로 부상했다. 1926년, 알피에리는 순수한 마세라티 기술로 제작한 자동차 티포 26(Tipo 26)을 첫 출시했으며, 이때 마세라티의 트레이드 마크인 삼지창 로고를 처음으로 대중에 공개했다.
마세라티는 이탈리아 컨스트럭터 챔피언쉽 우승, 이탈리아 크레모나에서 개최된 그랑프리 세계 신기록 수립하며 곧 다가 올 마세라티 레이싱의 황금기를 예고했다. 1931년에는 4CTR과 알피에리 마세라티의 유작인 전륜 구동 8C 2500이 출시되었으며, 1933년 타치오 누볼라리 합류를 기점으로 마세라티사는 기술적으로 큰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3. 마세라티의 현재: 1968년 ? 2013년
1968년 시트로엥이 당시 마세라티 회장이던 오르시 가문의 지분을 매입하면서 마세라티는 전환기를 맞이했다. 1971년 주지아로가 디자인한 마세라티의 양산형 미드 엔진 모델 보라(Bora)가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세계 첫 선을 보였으며, 마세타리의 엔진을 탑재하고 모로코 랠리에 출전한 시트로엥 SM은 당당하게 우승을 차지하며 마세라티 엔진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이어 1993년 마르첼로 간디니가 디자인에 참여해 새로운 콰트로포르테가 공개됐고. 2001년에는 신형 스파이더(Spyder)를, 2002년에는 쿠페(Coupe) 모델을 첫 공개 했다. 또한, 2003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콰트로포르테 데뷔, 2007년 그란투리스모를 연이어 출시하며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2013 상반기에는 올 뉴 콰트로포르테를, 하반기에는 새로운 세그멘트 모델인 기블리 등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FIA가 주관하는 레이스 카테고리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는 한편 이탈리아에서는 모터스포츠 주관 부서인 마세라티 코르세를 통해 마세라티 브랜드 자체적인 드라이빙 스쿨 ‘Master Maserati’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란투리스모 MC 원 메이크 레이스 대회인 ‘Maserati Trofeo’를 개최하며 마세타리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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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세라티는 역동적인 한 세기를 이루어 온 브랜드의 기념하며 2014년 ‘100주년 기념 책자’를 발간했고 이를 시작으로 지난 100년간 전 세계에 출시된 250여종의 다양한 마세라티 모델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회와 마세라티 레이싱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레이스 세션 등 다채로운 브랜드 행사를 개최했다.
마세라티는 ‘브랜드 창립 100주년 캠페인 ‘Art Beyond Technology’의 콘셉을 각인시키고 자동차를 넘어 예술로 진화하는 브랜드의 철학과 감성을 전달하였다. 물론 브랜드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유럽과 아시아 등 주력 시장에 그란투리스모의 한정판 모델인 ‘그란투리스모 MC 스트라달레 센테니얼 에디션(GranTurismo MC Stradale Centennial Edition)을 출시했다.
그리고 2015년, 새로운 도약을 선언했다. 마세라티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의 발전을 촉진시키며 브랜드 라인업 강화와 함께 SUV 모델인 르반떼를 출시하고 2017년에는 2014년 공개한 알피에르의 양산 모델을 출시하며 오는 2018년까지 세계 생산량을 7만 5천대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마세라티는 성장의 가장 큰 동력이라 할 수 있는 100년 역사와 가치를 바탕으로 고성능 럭셔리 브랜드로서 세계적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