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 한대로 시작한 '수송보국' 조중훈 창업주 100주년

5일 신갈 선영에서 기념 추모행사 열어
육·해·공 종합 물류기업으로 성장시켜
흔들림 없이 ‘수송보국’ 발길 이어와
예술가의 신념·노력처럼 사업에 집중
  • 등록 2020-03-05 오후 2:22:38

    수정 2020-03-05 오후 2:22:38

1989년 대한항공 B747 슈퍼점보기 1호기 도입식에서 고(故)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 (사진=한진그룹)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수송보국(輸送報國)’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한진그룹을 육·해·공 종합 물류기업을 만들어낸 조중훈(1920∼2002) 한진그룹 창업주가 탄생 100주년을 맞았다.

한진그룹은 5일 조중훈 창업주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경기 용인시 하갈동 소재 신갈 선영에서 기념 추모행사를 열었다.

이날 추모행사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참석했다. 조 회장과 경영권 다툼 중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우기홍 대한항공(003490) 사장, 최정호 진에어(272450) 대표이사 등 약 60명의 그룹 관계자들도 참석해 창업주의 창업이념을 되새기는 시간을 보냈다.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는 ‘수송보국’ 철학을 바탕으로 한 나라의 동맥인 수송 사업을 발전시켜 대한민국 국가 경제를 발전시킨 인물이다. 특히 ‘교통과 수송은 인체의 혈관처럼 정치ㆍ경제ㆍ문화ㆍ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간산업’이므로 수송으로 우리나라의 산업화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 선구적 경영인이다.

육·해·공 종합 물류기업 만들어낸 혁신적 경영인

서울시 서대문구 미근동에서 1920년 4남 4녀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난 조중훈 창업주는 1945년 11월 1일 인천에 트럭 한 대를 가지고 한진상사를 창업했다.

사업가의 기본 소양을 ‘신용’이라고 여기며 한진상사를 탄탄한 회사로 성장시켰지만, 1950년 한국전쟁 발발로 큰 위기를 맞았다. 전쟁 이후 한진상사의 기반은 모두 쑥대밭이 됐지만, 그동안 쌓아온 ‘신용’의 힘으로 재기에 성공했다. 1956년 어느 트럭회사로부터 임차한 차량의 운전기사가 수송을 맡은 미군 겨울 파카 1300여 벌을 차떼기로 남대문 시장에 팔아넘긴 사고가 발생했다. 하지만 조중훈 창업주는 직원 한 명을 남대문 시장에 상주시키고 도난당한 물건이 시장에 유통되면 전부 사들이도록 했다. 금전적으로 당시 3만 달러라는 엄청난 손해를 볼 수밖에 없었지만, 미군들은 조중훈 창업주의 확고한 ‘신용’을 확인하게 됐다. 평소 자주 언급했던 “사업은 지고도 이기는 것이고, 되로 주고 말로 받는 것이다”라는 말의 참 의미였던 것.

조중훈 창업주는 축적한 경험과 자금을 바탕으로 수송·물류 사업의 범주를 넓히고 사업의 안정성을 다져나가기 시작했다. 1967년 7월에는 해운업 진출을 위해 대진해운을 창립하고, 그해 9월에는 베트남에 투입된 인원과 하역장비, 차량, 선박 등에 대한 막대한 보험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동양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를 인수했다. 1968년 2월에는 한국공항, 8월에는 한일개발을 설립하고, 9월에는 인하공대를 인수했다.

이듬해인 1969년에는 만성 적자에 시달리던 국영 대한항공공사를 인수해 대한항공을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항공사업에 뛰어들었다. “국적기는 하늘을 나는 영토 1번지고, 국적기가 날고 있는 곳까지 그 나라의 국력이 뻗치는 게 아니겠소. 대통령 재임 기간에 전용기는 그만두고서라도 우리나라 국적기를 타고 해외여행 한 번 해보는 게 내 소망이오”라는 박정희 대통령의 권유를 받아들인 과감한 결단이었다는 것이 한진그룹의 설명이다.

1977년 5월 조중훈 창업주는 육·해·공 종합수송 그룹의 완성을 위해, 경영난을 겪고 있던 대진해운을 해체하고 컨테이너 전용 해운사인 한진해운을 설립했다. 또 1989년 5월 한진중공업을 출범시켜 청년 시절 일본 고베의 조선소에서 주경야독하면서 키웠던 청운의 꿈도 이뤘다.

경영철학 ‘사업은 예술이다’…신념·노력 강조

조중훈 창업주는 평소 “한 예술가의 혼과 철학이 담긴 창작품은 수천 년이 지나도 그 아름다움을 잃지 않듯이, 경영자의 독창적 경륜을 바탕으로 발전한 기업은 오랫동안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며 “사업은 예술과 같다”고 했다. 예술가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창조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기업가도 예술가의 신념과 노력으로 사업에 전념해야 한다는 의미다.

또 조중훈 창업주는 ‘낚싯대를 열 개 스무 개 걸쳐 놓는다고 해서 고기가 다 물리는 게 아니다. 진정한 낚시꾼은 한 대의 낚싯대로도 많은 물고기를 잡는다’는 ‘낚싯대 경영론’을 설파해왔다. 이에 따라 한진그룹은 수송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사업만 운영하는 종합물류그룹으로 성장했다.

또 조중훈 창업주는 기업은 반드시 ‘국민 경제와의 조화’라는 거시적 안목에서 운영해야 하고, 눈앞의 이익보다는 국익을 위해 기업이 일정 부분의 손해도 부담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부실 덩어리였던 대한항공공사, 대한선주와 같은 공기업을 인수하게 된 이유도 바로 이와 같다. 조중훈 창업주의 이와 같은 경영철학 속에 한진그룹은 국민경제와의 조화를 이루며 국민의 복지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해왔다.

한진그룹은 2002년 조중훈 창업주가 타계한 후에도 경영철학, 수송산업에 대한 열정과 애정은 계승·발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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