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업체들, 거액 투자하고도 中 사드 '몽니'에 전전긍긍

7000억원 들여 지은 시안 공장서 현지 판매 못해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배터리' 중국 인증 지연
중국 공략 위한 생산거점서 유럽·미국 수출만
  • 등록 2017-03-08 오후 2:51:18

    수정 2017-03-09 오전 12:50:57

삼성SDI가 중국의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 조치 여파로 현지 전기차 배터리 판매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중국 시안 공장 전경. [삼성SDI 제공]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본격화로 삼성SDI(006400)가 1년여 전 중국 시안에 약 7000억원을 들여 완공한 전기차(EV) 배터리 공장을 통한 현지 시장 공략이 답보상태에 놓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삼성SDI가 오랜 기간 준비해 온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도 단기간엔 통과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현지 공장 건설 등에 거액을 투자하고도 중국 정부의 협조는 고사하고 몽니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2015년 10월 완공한 중국 시안 공장에서 생산한 전기차 배터리 중 인증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물류차 등 일부 차종을 제외하고는 현지 내수시장에 판매하지 못하고 있다. 생산한 대부분의 전기차 배터리 물량은 유럽·미국 등 중국 외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다.

삼성SDI는 2014년 6월 중국 산시성 및 안경환신그룹 등과 함께 현지 배터리 공장 건설에 합의하고 2020년까지 5년간 6억 달러(6870억원)를 단계적으로 투자하기로 합의한 이후 중국시장에 공을 들여왔다. 그해 11월엔 중국 선그로우(Sungrow)사와 ESS(Energy Storage System·대용량 에너지 저장장치) 생산을 위한 합자법인 설립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 2015년 5월엔 장쑤성 우시에 2000여억원을 투자해 대형 TV용 편광필름공장(연간 생산량 3000만~4000만㎡) 건설 계약을 맺기도 했다.

하지만 삼성SDI는 중국에 1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하고도 사드 배치로 인한 보복 조치로 전기차 인증 및 보조금 지급 등이 지연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삼성SDI가 중국 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웠던 시안 공장은 유럽·미국 수출 물량 생산시설에 머물고 있다.

실제 중국 내 전기차 보조금 신청을 받는 공업정보화부(공신부)는 작년 1월부터 삼성SDI와 LG화학(051910) 등 한국업체가 주도하는 삼원계 배터리 탑재 버스를 전기차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해 영업에 큰 타격을 줬다. 공신부는 또 지난해 11월 전기차 배터리 모범 규준 인증 기준을 생산능력 기준, 이전의 40배 수준인 연간 8GWh로 대폭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 기준이 그대로 적용되면 삼성SDI 시안공장과 LG화학 난징 공장 등은 연간 생산능력이 2~3GWh 수준이라 턱없이 부족해 인증 통과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여기에 전기차 배터리 모범 규준 인증이 보조금 대상 선정과 연계될 경우 중국시장에선 제품 판로 자체가 막힐 수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 내 배터리 규범 인증은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고 작년 8~9월로 예상되었던 5차 인증 시점도 현재까지 지연되고 있다”며 “전체 매출의 20% 가량을 차지하는 중대형 전지 분야는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중국에선 사드 리스크로 시장 확대가 어려울 수 있다”고 내다봤다.

삼성SDI 측은 일단 사드 배치와 관련된 중국 정부의 입장 변화 등을 예의 주시하며 대비책을 마련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삼성SDI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 현지 공장 가동률이 다소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 외에는 특별한 문제는 없다”며 “시안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는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고 모범 규준 인증이 보조금 지급의 기준도 아니기 때문에 당장의 타격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삼성SDI가 중국 시안 공장 등에서 생산하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삼성SDI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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