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발병률이 높은 갑상선암은 그 초기증상이 명확하지 않아 더욱 문제가 된다. 자신이 갑상선암인지 모르고 그 병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갑상선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갑상선암 초기증상이 보이진 않는지 검진을 받고, 평소 항암 효과가 있는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어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항암효과가 있는 다양한 음식들 중에서도 ‘홍삼’은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공중보건학교실 강경선 박사 연구진의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 받은 바 있다.
연구팀은 간암에 걸린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에만 홍삼 추출물을 6주간 투입한 뒤 암세포를 공격하는 NK세포의 활성화 정도를 관찰했다.
이러한 홍삼은 대중적인 건강식품 중 하나로 홍삼정, 홍삼엑기스 등 다양한 유형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홍삼 제품을 고를 때는 그 제품의 유형보단 제조방식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홍삼은 어떤 제조방식으로 만들어졌느냐에 따라 그 유효성분 추출률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선 홍삼을 통째로 갈아 먹는 전체식 홍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홍삼을 껍질까지 통째로 갈아 넣으면 홍삼박이 남지 않아 그 안에 든 영양소도 모두 섭취할 수 있고, 따라서 유효성분 추출률이 95% 이상으로 높기 때문이다.
유병률이 높은 갑상선암은 초기 증상이 명확하지 않아 더욱 문제가 된다. 따라서 평소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고 항암에 좋은 홍삼과 같은 음식의 도움을 받아 갑상선암을 예방하고 관리하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