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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원장은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금감원 본원 인근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삼성생명·한화생명 등을 겨냥해 “소비자를 부당하게 취급하는 것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것이 우리의 공식 입장”이라며“ 우리는 우리대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즉시연금(상속 만기형)은 최초 가입 때 보험료를 한꺼번에 내면 보험사가 매달 이자를 가입자에게 지급하고 만기 때 보험료 원금 전액을 돌려주는 상품이다. 금감원은 보험사가 상품 약관에서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최초 보험료에서 사업비 등을 떼고 계약자에게 이자를 준 점을 문제 삼아 미지급금 일괄 지급을 권고했다. 그러나 생명 보험사 중 과소 지급액이 4200억원으로 가장 많은 삼성생명은 이를 거부하고 법적 소송에 돌입한 상태다. 한화생명도 법원 판결을 받겠다며 금감원 통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윤 원장은 “프랑스 컨설팅 회사가 2016년 30여 개국의 보험 소비자 만족도를 비교했는데 한국이 꼴찌”라며 “우리나라 생명 보험사 규모가 세계 7위 수준인데 규모에 걸맞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은행, 펀드 등과 달리 보험은 보험사가 전체 보험료의 몇 %를 먹는 건가를 보통 사람이 알기가 굉장히 어렵다”면서 “그것부터 고쳐서 약관에 담아야 한다”고도 했다.
업계에는 금감원이 윤 원장 취임 이후 2년 만에 부활하는 종합 검사의 첫 대상이 즉시연금 문제로 감독 당국과 대립각을 세운 삼성생명 등이 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종합 검사는 금감원 검사 인력 수십 명이 금융회사에 상주하며 회사 기본 업무는 물론 인사, 예산 집행 등 전 분야를 샅샅이 훑는 방식으로 진행해 금융사에는 공포의 대상이다. 윤 원장도 이런 관측을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오해받을 일은 안 해야 하지만 (‘보복성 검사’ 논란 때문에) 삼성, 한화 등의 검사를 피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즉시연금 등도 소비자 보호를 위해 중요하다면 욕을 먹어도 (종합 검사를) 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