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묘'→'범죄도시4' 흥행 덕에…K무비 4월 매출액도 역대 최고

3~4월 韓영화 매출액 최고 수준…외화 대작 부진 한몫
'범죄도시4' 흥행 이면…경쟁작 없이 독점 질주
'범죄도시4' 상영 점유율 82%…2012년 집계 이래 최고
  • 등록 2024-05-14 오전 11:26:52

    수정 2024-05-14 오전 11:26:52

(사진=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지난 3월 천만 영화 ‘파묘’ 열풍에 이어 시리즈 최초 트리플 천만 영화 달성을 앞둔 영화 ‘범죄도시4’의 흥행 덕분에 한국 영화 매출액이 두 달 연속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4일 영화진흥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범죄도시4’ 흥행으로 지난달 한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가 역대 4월 중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 ‘파묘’와 ‘ 범죄도시4’의 연이은 흥행으로 올 3월~4월 두 달 연속 한국 영화 매출액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봄 비수기 흥행 공식을 새로 썼다. 올해 4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636억원으로 2017년~2019 년 4월 한국 영화 매출액 평균(318억원)의 2배를 기록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276.3%(467억원)이나 증가했다 . 4월 한국 영화 관객 수는 659만명으로 2017년~2019 년 4월 한국 영화 관객 수 평균(395만명)보다 1.7배 많았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280.8%(486만명) 증가했다 .

통상 4월~5월은 마블 영화가 개봉하는 시기였다. 하지만 지난해 할리우드 파업 여파로 올해 4월에는 마블 영화를 비롯한 흥행력을 갖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개봉이 없어 외국 영화 매출액 , 관객 수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4월 외국 영화 매출액은 264억원으로 2017년~2019년 4월 외국 영화 매출액 평균(759억원)의 34.7% 수준에 그쳤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51%(274억원) 감소했다. 4월 외국 영화 관객 수는 274만명으로 2017년~2019년 4월 외국 영화 관객 수 평균 (892만명)의 30.7%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 47.7%(250만명) 감소했다.

대신 외국 영화의 부진이 ‘범죄도시4’의 압도적 흥행 발판이 됐다. 한국 영화 매출액의 증가로 4월 전체 영화 매출액도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4월 매출액과 관객 수로는 최고치를 기록했다. 4월 전체 매출액은 900억원으로 2017년~2019년 4월 전체 매출액 평균(1078억원)의 83.5% 수준을 회복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27.3%(193억원) 증가했다. 4월 전체 관객 수는 933만명으로 2017년~2019년 4월 전체 관객 수 평균(1287만명) 의 72.5%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33.9%(236만명) 증가했다.

‘범죄도시4’가 4월 476억원(관객 수 501만명)의 매출로 4월 전체 흥행 1위에 등극했다. 할리우드 파업 여파로 인한 4월 외국 영화의 공백에다 개봉을 앞두고 있던 다른 한국 영화들도 ‘범죄도시4’와의 경쟁을 피하면서 ‘범죄도시4’로 상영이 쏠렸기 때문이다. 코로나 이후 축소된 영화 시장 속에서 상영 배정의 편중에 대한 논란이 다시 점화됐다. ‘범죄도시4’ 개봉 첫째 토요일인 4월 27일 상영 점유율은 82% 에 달했는데, 이는 2012년 이후 집계한 바로는 역대 최고 일일 상영 점유율이다. ‘쿵푸팬더4’가 매출액 131억원( 관객수 140만명)으로 2위였고, ‘파묘’가 88억원(관객수 90만명) 으로 3위였다. ‘파묘’ 는 4월까지 1146억원(누적 관객 수 1186만명)의 누적 매출액을 기록했다.

10대~20대 젊은 관객층의 지지를 얻은 일본 로맨스 영화 ‘남은 인생 10년’이 지난달 3일 재개봉해 4월 한 달간 28억 6204만원(관객 수 28만 7554명)의 매출을 기록하며 4월 독립·예술영화 흥행 1위를 차지했다. ‘남은 인생 10년’은 재개봉 매출이 개봉 시기의 매출을 넘어선 경우로, 할리우드 파업 여파로 인한 외화의 부재와 ‘범죄도시4’ 개봉 직전의 한국 영화 공백 시기였던 4월 초에 재개봉해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했다 . ‘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도 지난달 10일 재개봉해 1억1690만원(관객 수 1만4277명)의 매출로 7위에 올랐다. 젊은 관객층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 국내 로맨스 영화 시장을 겨냥한 재개봉 붐은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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