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팔 신드롬]경제 불황 속 486의 지갑이 응답했다①

  • 등록 2016-01-17 오후 1:39:16

    수정 2016-01-17 오후 5:43:12

tvN ‘응답하라 1988’(사진=CJ E&M)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케이블채널 tvN ‘응답하라 1988’은 ‘전편만한 속편은 없다’는 징크스를 다시 한 번 깼다. ‘응답하라 1988’은 시청률로 케이블TV의 새 역사를 썼고 케이블 채널로 중장년층의 유입을 이끌었다. 지금의 40·50대나 기억할 법한 30년전 이야기가 ‘사랑’ ‘가족애’ ‘추억’과 어우러져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로 완성됐다. 그 시대 음악이 다시 울려퍼지고, 그 시대의 사람들이 다시 조명을 받았다. 드라마 한 편에 사회경제문화 전반에 복고열풍이 거세게 일었다. ‘응답하라 1988’이 남긴 것을 살펴봤다. ‘응답하라 1988’이 방송되는 동안 PPL(방송간접광고)로 노출된 바나나맛 우유 매출이 30억원 가량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응답하라 1988’의 경제효과를 단적으로 드러는 사례다. 바나나맛 우유 제조사인 빙그레에 따르면 ‘응답하라 1988’이 방송된 지난해 11월6일부터 지난 14일까지 해당 제품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 상승했다.

‘응답하라 1988’은 그 인기만큼이나 경제에 적잖은 파급력을 미쳤다. 지난해 11월 6일 첫 방송 이후 이 드라마에 PPL을 한 업체들을 중심으로 1980년대를 떠올리게 하는 복고 상품들이 쏟아졌다. 해당 제품들의 매출 신장도 이어졌다.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1980년대 학창시절을 보낸 40~50대의 추억을 자극하며 지갑을 열게 했다. ‘응답하라 1988’이 경제에 하나의 활력이 된 셈이다.

‘응답하라 1988’
롯데제과는 이 드라마 PPL로 10개 제품을 기획해 판매했다. ‘응답하라 1988’ 방송 9주 후 관련 제품의 S 편의점 매출은 가나초콜릿 47%, 치토스 24%, 스카치캔디 21%, 빠다코코낫 16%, 꼬깔콘 14% 각각 신장했다. 롯데제과 측은 “대형마트들에서도 관련제품 판매전을 진행했는데 PPL 전과 비교해 매출 30% 향상을 목표로 잡았는데 1월10일 기준 36%가 늘었다”고 밝혔다.

의류 브랜드 빈폴은 ‘응답하라 1988’에 PPL 참여해 지난해 11월 단추가 떡볶이 모양인 일명 떡볶이 코트, 맨투맨 티셔츠, 페이크 목폴라를 출시했다. 8만8000원인 맨투맨 티셔츠, 1만8000원인 페이크 목폴라는 1차 생산량이 완판돼 2차 생산을 했다. 50만원대 떡볶이 코트는 2개월 만에 생산물량의 80%가 팔려나갔다.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생산물량의 65%가 판매되면 매장에서 맞는 사이즈를 찾기 어려울 정도”라고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이 지난해 말 ‘백 투(Back to) 1980’이란 주제로 개점 이벤트를 진행하고 뚜레쥬르가 과거 전통시장에서 팔던 찹쌀 도넛을 내놓은 것고 드라마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드라마 종방을 앞두고도 롯데네슬레코리아가 1980년대 인기를 끌었던 인스턴트 커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맛을 재현한 ‘테이스터스 초이스 레트로 1988’을 출시하는 등 복고 열풍은 이어지고 있다.

‘응답하라1988’ 오혁의 소녀
OST도 ‘응답하라’ 시리즈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보인다. 가온차트에 따르면 혁오밴드 리더 오혁이 부른 ‘소녀’가 지난해 12월22일부터 28일까지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등을 아우르는 디지털종합 주간차트 1위를 차지했다. ‘소녀’와 ‘걱정 말아요 그대’, ‘청춘’, ‘혜화동’ 등은 이 차트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했다. ‘응답하라 1994’의 경우 2013년 12월1일부터 7일까지 김예림이 부른 ‘행복한 나를’이 4위를 차지한 게 최고순위였다.

드라마 자체로도 큰 수익을 올렸다. tvN이 ‘응답하라 1988’을 통해 벌어들인 광고 수입은 171억원이다. VOD 수익은 ‘응답하라 1988’이 방송된 지난 10주 간 50억원에 달한다. ‘응답하라 1988’의 광고 단가는 지난 9일 방송된 18회가 15초 당 1035만원으로 전달보다 2배 인상돼 지상파 금요일 프라임 시간대와 맞먹는 수준까지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CJ E&M 관계자는 “구체적인 광고매출을 비교를 해주기는 어렵지만 전작인 ‘응답하라 1994’와 비교해 광고 매출이 증가한 것은 분명하다. VOD 매출의 경우 ‘응답하라 1994’가 주당 2억5000만원있는데 이번에는 두배가 올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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