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유기6’ 신효정PD "규현 먼저 언급 피오, 고맙다"(인터뷰②)

  • 등록 2018-11-02 오전 7:01:00

    수정 2018-11-02 오전 7:01:00

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스타in 김윤지 기자]가볍게 내뱉은 말이 실제로 벌어지고, 방송 중 새 시즌이 시작된다. 그게 가능하느냐는 질문이 절로 나온다. 돌아온 답은 “안 될 것도 없지 않느냐”다. 틀 안에 가두지 않기 때문에 생명력을 잃지 않았다. 매주 일요일 방송하는 케이블채널 tvN 예능프로그램 ‘신서유기5,6’이다.

‘신서유기’는 중국 고전 ‘서유기’에 대한 재해석으로 출발한 버라이어티다. 지난 2015년 나영석 PD의 웹예능으로 첫 선을 보였다. 시즌2부터 TV로 진출해 지난 시즌 ‘강식당’, ‘꽃보다 청춘-위너 편’ 등 외전으로 영역을 확장했다. 어느덧 화제성과 시청률 두 마리 토끼를 잡은 tvN 대표 예능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공동연출인 신효정 PD의 색채인 B급 감성은 곧 ‘신서유기’의 핵심이다. 툭 끊어내는 편집이나 딱딱한 자막 폰트 등 기존 예능에선 사용하지 않는 요소를 ‘신서유기’의 재미 포인트로 만든 것도 그의 힘이었다. 그는 스스로 진화해가는 ‘신서유기’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에 “역시 재미”라며 “웃길 수 있는 모든 걸 다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답했다.

(인터뷰①에서 이어)―군 복무 중인 규현 대신 블락비 피오라는 새 인물이 등장했다.

△게임 때문에 멤버 수가 유지돼야 한다. ‘신서유기’는 누구도 오고 싶지 않은 자리일 수 있다. 기존 멤버들이 워낙 끈끈하기도 하다. 멤버들과 접점이 많은 사람이 필요하겠다 싶었다. 피오는 송민호와 절친으로 강호동과 tvN ‘대탈출’이란 프로그램을 같이 했다. 이수근과도 데뷔 전 인연이 있더라. 덕분에 멤버들과 금방 어울릴 수 있었다. 송민호와 워낙 친하다보니 또래 남자애들 특유의 ‘서로 업신여김’이 서서히 나온다. 친하기 때문에 은지원과 이수근이 티격태격하는데, 송민호와 피오도 그런 모습을 보여준다. 누가 왔어도 피오만큼 잘하지 못했을 거라 생각한다. 흔쾌히 출연을 결정하고 함께 해준 피오에게 고맙다.

―규현의 빈자리가 느껴지지 않을 만큼 거의 매회 언급됐다. 피오를 멤버가 아닌 게스트로 못 박은 이유는 그의 복귀를 고려한 것인가.

△피오에게 고마운 게 많다. 피오가 먼저 규현을 언급할 때도 있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규현이 형도 여기 왔으면 맛있게 먹었을 텐데, 못 와서 속상하겠다’고 하더라. 심성이 착한 친구다. 지난 시즌 규현과는 복귀에 대한 각서를 쓰지 않았나. 약속은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규현이 돌아올 때쯤 ‘신서유기’이 몇 시즌일지는 모르겠다. (웃음)

―이번 시즌 안재현의 거친 면모도 차별점이다.

△왜 예능을 하는지 알겠다고 하더라. 연기나 모델 일을 할 때 느끼는 감정과 예능에서의 감정은 또 다르다고 하더라. 지난 시즌에선 새 친구들에 대한 배려가 컸다면, 이번에는 좀 더 편하게 자신을 내려놨다. 캐릭터 선정 때마다 운이 좋았다. 귀신은 강시, 과일은 복숭아가 걸렸다. 오히려 웃기지 않을까봐 걱정하더라. 다들 어설픈 것 보다 웃긴 게 낫다고 생각한다. 저승사자가 된 은지원의 선글라스 분장도 본인이 욕심을 낸 거였다. 제작진은 다크서클 정도를 말했는데 본인이 계속 업그레이드 시켜나갔다. 누구 하나 ‘신서유기’에서 멋있으려고 하지 않는다. 까치집이 된 머리로 그대로 카메라 앞에 선다. 시청자 분들이 그 안에서 매력을 찾아주시지 않나. 그런 모습이 가장 멋있다고 생각한다.

사진=tvN
―‘신서유기’는 B급 정서를 표방하는 마이너 감성에서 출발했지만 원했던 원하지 않았던 이제 주류가 됐다. 거기서 오는 고민이 있을 것 같다.

△편집이 어렵다. 자막팀이 어려워한다. 절제된 폰트를 사용하면서 방송의 성격을 살려야 하고 내용도 전해야 한다. 그러면서도 재미있어야 한다. 쉽게 실증날 수 있는 포맷이다 보니 회의와 편집에서 많은 시간을 소요한다. 시즌 준비하는 시간도 오래 걸린다. 편집에서도 신경 쓸 게 점점 늘어간다. 기존 가치관이나 정서가 흔들리면 더 이상 ‘신서유기’가 아니지 않나. 그걸 지키면서 웃음을 드리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고민한 만큼 재미있어 해주시면 그 힘을 받아서 가는 것 같다.

―시즌5,6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늘 재미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다른 건 없다. 너무 새롭기만 하면 그것도 재미없다. 조금씩 변화를 주면서 재미있게 만들어 보자는 마음이다. 밖으로 좀 나갔으면 좋겠다는 바람 정도? 특히 촬영하면서 팬 분들의 배려를 많이 느꼈다. 촬영할 때 멀리서 지켜만 보다가 촬영이 끝나니까 수줍게 다가와 묘한이(캐릭터 인형) 인형과 사진만 찍고 간 팬도 있었다. (웃음) 자료가 필요하다고 하면 방대한 자료를 보내주시고, 방송날짜가 되면 SNS를 통해 홍보를 해주신다. 늘 감사하다.

―앞으로 남은 이야기에 대한 관전 포인트가 있다면.

△시즌 5,6 통틀어 총 10~11부작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상 미션에 있어 ‘끝판왕’이 나올 예정이다. 특히 시즌6에선 절친 끼리 묶인다. 너무 친하기 때문에 나오는 다툼이 있다. 예상 못했던 사건도 발생한다. 또 나영석 PD님이 땅을 치는 상황이 생긴다.

―‘신서유기’는 규정짓기 어려운 프로그램이다. 연출자로서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말해준다면.

△웃기는 프로그램? 웃길 수 있는 모든 걸 다 하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다. 시청률도 중요하지만, 출퇴근 할 때나 잠들 때나 웃음을 드리는 프로그램이 되고 싶다. 독서실에서 ‘신서유기’를 보다가 너무 웃겨서 웃음소리가 나왔다는 반응을 본 적이 있다. 행복했다. 시즌이 끝났을 때 ‘진짜 재미있었다’라는 말을 듣고 싶다. 제가 언제까지 할진 모르겠다. 후배들에게 넘기고 떠나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그때까지 최선을 다해 만들고 싶다. 누가 만들더라도 ‘재미있는 프로그램’이란 수식어를 가져가면 좋겠다. (인터뷰③로 이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