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극장가, 韓·美·日 대표 애니 한자리

동화 원작부터 3D까지 풍성
  • 등록 2011-07-26 오전 8:00:00

    수정 2011-07-26 오전 8:00:00

▲ `마당을 나온 암탉`-`카2`-`홍길동2084`-`도라에몽` 극장판(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이데일리 스타in 신상미 기자] ‘야~ 방학이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과 아이들의 방학을 맞아 가족 단위 관객을 겨냥한 애니메이션이 줄을 잇고 있다. 실패의 역사를 딛고 일어선 국내 장편 애니메이션, 화려한 3D로 무장한 할리우드 대형 스튜디오의 신작들,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재패니메이션 등 한, 미, 일 세 나라의 대표 애니메이션을 소개한다.

◇ 마당을 나온 암탉 vs 홍길동 2084

올여름 한동안 충무로에서 사라졌던, 토종 애니메이션을 다시 보게 됐다. 그중 특히 관심을 끄는 작품이 오는 28일 개봉하는 ‘마당을 나온 암탉’. 100만 부가 넘게 팔린 황선미 작가의 동명 원작 동화를 스크린으로 옮긴 이 작품은 제작기간만 무려 6년이 걸렸다.

영화는 양계장에서 기계처럼 알만 낳던 잎싹이 양계장을 탈출해 생전 처음 청둥오리 알을 품어 보고 그렇게 태어난 초록과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문소리(잎싹), 유승호(초록) 등이 목소리 연기에 나섰다.

할리우드나 일본에 못지않은 한국 명품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자는 명필름의 오랜 집념이 결실을 본 작품으로 한국적 정서와 분위기를 담아 일일이 손으로 그린 그림이 눈길을 끈다.

다음 달 18일 개봉하는 `홍길동 2084`는 2084년 가상미래를 배경으로 홍길동이 악의 무리와 싸우며 활약하는 모습을 그린다. 3년의 제작기간, 36억 원의 제작비, 국내 첫 3D 장편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 리오 vs 카2

`아이스 에이지`를 선보였던 폭스의 블루스카이 스튜디오가 `리오`를 내놨다면, 픽사에겐 `카2`가 있다.

`리오`는 전 세계에 하나 남은 희귀 앵무새 블루가 마찬가지로 하나 남은 짝을 찾아 리오 데자네이로로 날아와 겪는 모험을 담았다. 이국적인 배경에 화려한 색감, 앵무새의 생생한 깃털 등 섬세한 묘사가 특징.

이에 대적하는 `카2`는 픽사가 무려 5년 만에 선보이는 속편이다. 1편이 카 레이싱 대회를 소재로 했다면, 속편은 전 세계를 무대로 펼치는 첩보전을 그렸다. 특히 무기를 발사하고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활약이 압권이다.

두 영화는 모두 비상 혹은 낙하 장면이 특히 사실적인 3D 애니메이션 특유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해 하늘을 나는 앵무새와 자동차의 비행 장면을 짜릿하게 살려냈다. ‘카2’는 지난 20일 개봉해 인기리에 상영 중이고 ‘리오’는 오는 27일 개봉한다.

◇ 개구쟁이 스머프 vs 빨간 모자의 진실 2

만화와 동화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두 작품이 3D 영화로 개봉된다. `개구쟁이 스머프`는 30대 이상의 관객이 자녀의 손을 잡고 극장을 찾을 만한 `추억`의 영화. 뉴욕을 배경으로 파파 스머프의 액션을 볼 수 있고 가가멜과 스머프 수프에 얽힌 뒷이야기도 공개된다. 8월11일 개봉 예정.

반면 지난 13일 개봉한 ‘빨간 모자의 진실2`는 한국판에서만 맛볼 수 있는 웃음 가득한 더빙, `미션 임파서블`에서 `아기 돼지 삼형제`까지 영화와 동화를 가리지 않는 재기 넘치는 패러디가 주요 관람 포인트다.  
▲ `빨간모자의 진실2`-`개구쟁이 스머프`-`명탐정 코난: 침묵의 15분`-`리오`(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 도라에몽 vs 명탐정 코난

‘도라에몽’과 ‘명탐정 코난’ 등 TV와 극장판으로 오랜 기간 사랑받아온 스테디셀러 재패니메이션이 올여름에도 어린이 관객을 찾아간다.

`도라에몽`은 지난 1981년 처음으로 극장판이 제작돼 올해로 31번째 영화를 개봉하며, ‘명탐정 코난’도 1997년부터 지금까지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매년 한 편씩 내놓고 있다.

28일 개봉하는 `도라에몽: 진구와 철인군단 날아라 천사들`은 외계로봇 잔다크로스의 지구정복 음모에 맞서 지구를 지키려는 도라에몽과 진구의 모험을 그렸다.

`도라에몽`이 초등학생을 위한 애니메이션이라면 15번째 극장판을 선보이는 `명탐정 코난: 침묵의 15분`은 청소년과 어른을 위한 애니메이션. 매 버전 명쾌한 추리와 시원한 액션, 반전을 거듭하는 스토리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8월4일 개봉.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집중'
  • 사실은 인형?
  • 왕 무시~
  • 박결, 손 무슨 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